맞춤형 소비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
토핑 경제(Topping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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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핑 경제란 상품과 서비스의 부수적 요소인 '토핑(Topping)'이 핵심 경제 요소로 부상한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키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개인의 취향이 뚜렷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남들이 사는 것을 나도 사고 싶은 동시에 차별화를 하고 싶은 욕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중적 딜레마'는 MZ세대 사이에서 뚜렷하게 나는데 MZ세대는 유행하는 아이템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는 동시에 토핑으로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것'을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본품보다 토핑에 더 큰 돈을 쓰거나 개인 취향에 맞춰 물건을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하는 소비 형태인 토핑 경제는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창의성을 발휘해 같은 물건이라도 개성 있게 바꿔 하나뿐인 물건으로 만드는 것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토핑 경제는 '최고의 상품'보다 소비자에 딱 맞는 '최적의 상품'이 만족감을 더 높인다는 것을 증명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무엇을 차별화하고, 추구하며, 어떤 것과 결합하는지 등에 따라 다양해지는 토핑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창의성'입니다.
이는 개성적이고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MZ세대와 그야말로 환상적인 호흡을 이루며 전반적인 소비문화에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맞춤형 소비에 관한 현대인의 욕구인 토핑 경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자 커스터마이징 시장의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는 토핑 경제 시대에 어떤 반짝이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지가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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