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미래에셋 뉴스

미래에셋 뉴스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미래에셋증권 인사이드 >
  • 미래에셋 뉴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리테일 고객 계좌 수 100만 개 돌파

  • - 2022년 4월 온라인 트레이딩 플랫폼 m.Stock 출시, 현지 온라인 증권사 중 8위 MTS로 급성장
  • - 미래에셋증권, 인도시장 개척을 통해 미래 성장 엔진 추가
  • - 인도 현지 증권사 쉐어칸 인수를 통해 5년 내 인도증권업계 5위권 도약 목표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리테일 고객 계좌 수 기준 100만 개를 돌파했다고 지난2월 27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2022년 4월 온라인 트레이딩 플랫폼 'm.Stock' 출시 후 2년도 안 된 시점에서 2024년 1월 기준 현지 온라인 증권사 중 8위, 전체 16위로 급상승하며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증권사로 자리매김했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일일 평균 거래량 214만 건을 처리하며, 약 7천3백억 원 상당의 고객자산 및 약 1천8백억 원 상당의 신용잔고(MTF) 등을 보유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올해 'm.Stock 2.0' 출시 예정이며 향상된 대고객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은 2018년 인도법인 설립 이후 작년 5월 초 증자를 통해 자기자본 USD 4.5억(약 6천억 원)까지 늘리며 공격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브로커리지 사업을 강화했다. 선도적으로 파격적인 마케팅 및 가격 전략 등을 펼친 점이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거래고객 증가에 주효했다는 평이다.

또한, 미래에셋증권은 작년 12월 인도 현지 증권사 Sharekhan Limited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했다. 2000년 설립된 Sharekhan Limited는 총 임직원 수 3,500여 명, 총 계좌 약 300만 계좌, 현지 업계 10위 수준의 증권사로 인도 전역에 130여 개 지점4,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외부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쉐어칸 인수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은 미래에셋자산운용 등과 함께 그룹 차원에서 비즈니스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5년 내 인도 5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은 인도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현실화하며 새로이 추가한 미래성장 엔진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Arun Chaudhry(아룬 쵸드리) 리테일사업본부장은 "2022년 4월 m.Stock 론칭 후 22개월만에 100만 고객 달성을 해 기쁘다"며 "최고의 기술력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미래에셋증권이 인도 증권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에셋은 지난 2006년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설립해 금투업계 최초로 인도에 진출했다. 2023년 기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인도법인은 총 56개의 펀드와 약 25조 원 규모를 운용하는 인도 내 9위 운용사로 성장한 인도 내의 유일한 독립 외국자본 운용사다.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그룹은 자산 운용 및 증권, 자문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며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2019년 미래에셋자산운용 인도법인은 인도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운용지주사 체제로 전환을 승인받아 NBFC(Non-Banking Financial Company), VC(벤처캐피털)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미래에셋은 금융위기 당시 해외운용사들이 인도시장에서 철수했을 때에도 투자 전문 그룹의 탄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인도 현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전 금융권 단독 '개인투자용국채' 판매 대행 기관 최종 선정

  • - 매입액 총 2억 원까지 이자소득 14% 분리과세
  • - 만기 보유 시 표면금리+가산금리에 연 복리 적용
  • -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자산관리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처음 출시되는 '개인 투자용 국채'의 1호 판매 대행 기관으로 최종 계약 완료했다고 지난 3월 4일 밝혔다. 전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미래에셋증권에서만 개인투자용 국채를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입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하여 발행하는 '저축성' 국채로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도입·발행 중에 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올해 6월 첫 발행 예정이며, 개인투자용 국채 전용계좌를 통해 투자가 가능하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원리금 보장으로 '10년 물'과 '20년 물'로 연간 총 1조 원 수준에서 발행이 예상된다. 최소 10만 원부터 연간 1억 원까지 청약할 수 있으며, 매입 1년 이후부터는 언제든지 중도환매가 가능하지만, 해당 월 전체 한도금액 내에서만 가능하며 한도 소진 시에는 불가할 수 있다.

만기까지 국채를 보유할 경우 표면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를 만기일에 일괄 지급한다. '기획재정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개인투자용 국채의 표면금리가 3.5%일 경우 10년 물의 만기 수익률은 41%(세후 기준 35%), 20년 물의 만기 수익률은 99%(세후 기준 84%)로 추산했다. 세전 기준으로 연 평균 수익률은 10년 물이 4.1%(세후 기준 3.5%), 20년 물은 4.9%(세후 기준 4.2%)다. 물론 발행 시 가산금리 수준에 따라 만기 수익률, 연평균 수익률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또한,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입액 총 2억 원까지 이자소득의 분리과세(14%)되는 절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개인투자용 국채는 10~20년동안 높은 수준의 금리를 보장하고, 발행주체가 국가인 만큼 최고의 안정성을 가진다. 나이, 소득 구분없이 전 국민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정수익추구, 분할 매수를 통한 목돈 만들기 등의 니즈를 충족하며 국민의 건강한 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단독 판매대행사로서 6월 발행될 국채 판매를 위해 지난 1월말 전담 TF를 구성했으며, 3월 6일 상담센터(1644-3322)를 신설해 개인투자용 국채 관련 문의에 응대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증권업계 최초 개인연금 적립금 10조 원 돌파

  • - 연금저축펀드 5년간 151% 증가, '투자하는 연금' 증가세
  • - '투자하는 연금' 관점에서 고객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상품 지속 제공 유효

미래에셋증권은 개인연금 적립금 10조 436억 원(3월 4일 기준)을 기록, 2023년 말 대비 약 6,739억 원 증가하며 증권업 최초로 개인연금 적립금 10조 원을 돌파했다고 지난 3월 6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이 개인연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이유는 '투자하는 연금'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연금에 특화된 상품을 라인업하고, 개인연금랩 등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통해 고객 수익률 관리에 집중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만족을 창출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연금 제도 변화에 맞춰 특화된 연금서비스를 제공한 점도 주효했다. 2000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했던 '개인연금저축'과 2013년 2월 이후 가입 종료된 '연금저축'은 단일상품으로만 투자가 가능했던 연금계좌이다. 이에 반해 201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연금저축계좌'는 다양한 상품에 분산 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제도가 개선되었으며, 자연스럽게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연금 자산 관리 능력을 갖춘 미래에셋증권이 연금 강자로 올라선 계기가 되었다.

연금저축계좌는 연금저축신탁(단, '18년 이후 신규판매 중단),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연금저축펀드는 5년간 151% 증가하여 타 계좌 대비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개인연금 계약이전을 통하여 보험과 은행의 연금저축보험 및 신탁이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로 머니무브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결과이다.

현재 미래에셋증권에서는 일임하여 운용하는 상품인 '개인연금랩', 주기적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개인연금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투자가 어렵거나 자산 관리에 신경 쓰기 힘든 고객이 운용을 맡길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상반기 중 개인연금 로보어드바이저랩을 개발하여 3분기 중 고객에게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 최종진 본부장은 "연금 자산은 중장기적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글로벌 우량자산에 대한 분산투자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면 실질적인 노후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산 형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개인연금 10조 원 달성을 기념하여, 퇴직금을 포함한 연금이전 고객과 ISA만기자금에 대한 연금계좌 이전입금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지난 3월에 진행했다.

미래에셋증권 연금부문, ESG경영 동참 '여성 농민' 지원

  • - 여성농민 소농 생산자의 토종 먹거리 구매 실천으로 희망나눔 소통, 꾸준한 ESG 사회공헌 이어가

미래에셋증권 연금부문은 '여성농민의 꿈'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농민(여성농민생산자협동조합 언니네텃밭)이 생산하는 농산품을 구매하고 소비 촉진을 장려하는 희망나눔 캠페인을 지난 2월 진행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에서 우수사업자로 선정되었다. 미래에셋증권 연금부문은 이를 기념하는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여성농민이 생산한 토종 먹거리(버섯 누룽지) 1,000개와 사회적 이슈인 친환경 세제 1,000개를 동시 구매하여 퇴직연금 고객사에게 나눔을 실천했다.

여성농민(여성농민생산자협동조합 언니네텃밭)은 버섯 누룽지 등을 소량 공동 생산하고 있으며, 희망나눔 캠페인 참여를 위해 15일(2주) 동안 최대 구매 가능한 물량(버섯 누룽지) 1,000개를 생산하여 판매하였다.

언니네텃밭 윤성은 국장은 "근래 식문화 변화로 농산물꾸러미 소비가 계속해서 줄고 있고 그로 인해 아직 식탁에 오르지 못한 '여성농민의 꿈'이 사라지지 않도록 미래에셋증권이 따뜻한 관심을 가져 주셔서 여성농민을 대신하여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에 따라 2022년부터 평가제도가 법제화되었다. 미래에셋증권은 법제화된 2022년부터 2년 연속 우수사업자로 선정되며, 투자하는 연금 강자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연금부문 류경식 대표는 "ESG경영의 사회적 책무로 매년 사회적기업에 대해 지속가능한 관심과 지원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유한호님의 댓글

유한호

고객관리도 세계제일이 되는 증권사 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