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미래에셋 뉴스
(2023년 05월 기사)

미래에셋 뉴스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미래에셋증권 인사이드 >
  • 미래에셋 뉴스
    (2023년 05월 기사)

적극적 주주가치 제고 미래에셋증권, 주주환원성향 높였다

- 약 2,100억 원규모 배당·자사주 소각 결정

- 주주환원성향 약 33%, 어려운 환경에도 주주와의 약속 지켜

미래에셋증권이 2021년 밝힌 '주주환원성향 최소 30% 유지' 라는 약속을 올해도 지켰다.

지난해 어려운 시장환경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록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3월 23일 이사회를 열고 FY2022 배당금 1,234억 원, 자사주 소각 1,000만 주(약867억 원)를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의 주주환원성향 31.3%보다 높은 약 33%에 달하는 비율이다.

미래에셋증권은 2021년부터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 현금배당 뿐만 아니라, 자사주 매입/소각까지 포함한 주주환원율로 주주환원정책을 관리하고 있다.

이번 이사회 결정은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고, 중·장기 주주환원의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 유지를 통해 ESG경영을 강화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에 방점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주주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고객동맹정신을 바탕으로 주주와 함께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주주환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에셋그룹은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최대주주인 미래에셋캐피탈은 보통주 1,400만 주 이상 매입을 진행하는 등 안정적인 주가 방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3년간 약 6,600억 원정도 자사주를 매입하고, 약 3,300억 원가량 소각한 바 있다.

'1등'끼리 만나다
미래에셋증권 X SK텔레콤,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NFI, 토큰증권 컨소시엄) 결성

- 토큰증권 컨소시엄(NFI) 결성… 인프라 구축 협력 및 사업기회 발굴

- 발행 희망기업 인큐베이팅 및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토큰증권 생태계 활성화

- 토큰증권 산업의 올바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 보호 정책 협력

증권업계 1등(자기자본, 2022년말 기준) 미래에셋증권과 ICT업계 1등 SK텔레콤이 토큰증권(Security Token, ST)이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고 지난 3월 30일(목)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SK텔레콤과 함께 토큰증권 컨소시엄 '넥스트파이낸스 이니셔티브(Next Finance Initiative, 이하 '이니셔티브')' 결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미래에셋증권의 금융투자 인프라 및 글로벌 네트워크, SK텔레콤의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다양한 Web3 플랫폼 운영 노하우가 결합된다는 측면에서 토큰증권 분야에서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이날 '이니셔티브' 결성을 통해 토큰증권 인프라 구축과 토큰증권 대상인 기초자산의 공동발굴, 나아가 연계 서비스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투자 전문집단인 미래에셋의 역량이 ICT 대표기업인 SK텔레콤의 노하우와 융합되어 토큰증권의 기반을 구성하는 블록체인 등 IT기술/인프라 분야에서 우수한 결과물 창출과 동시에 금융-ICT 기반 Web3 생태계 확장의 초석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이니셔티브 결성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토큰증권 생태계 활성화 및 블록체인 분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이니셔티브 참여 기업의 역량을 활용해 토큰증권 발행희망 기업 및 프로젝트에 대한 인큐베이팅, 엑셀러레이팅 역할도 수행하는 등 플랫폼 내 구성 주체에 대한 상생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토큰증권 발행 플랫폼 구축 및 발행 엑셀러레이팅을 지원해, 향후 사업성이 우량한 컨텐츠, 무형자산 등에 대한 투자기회를 일반 개인에게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시장 확대 및 선순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토큰증권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미래에셋증권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하여 토큰증권 Global 사업화 방안도 다양하게 강구할 예정이다.

양사는 토큰증권 산업의 올바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 보호 정책 협력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특히 작년 제11회 금융소비자보호 최우수상을 수상했을 만큼 다년간 금융업계에서 금융소비자보호에 힘써 온 미래에셋증권의 역량을 총동원해서 SK텔레콤과 함께 토큰증권 분야에서도 소비자보호 및 산업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협력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향후 토큰증권 비즈니스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산업 내 대표기업의 이니셔티브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상호 긴밀한 전략적 협조를 이어갈 예정이며, 토큰증권 발행 희망 업체 대상 초기 사업 인큐베이팅 및 전략/재정 자문 제공 등 토큰증권 발행 이후에도 지속적인 가치창출을 위한 지원 방안을 함께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미래에셋증권 안인성 디지털부문대표는 "이번 이니셔티브 결성을 통해 미래에셋증권이 보유한 금융 전문성과 SK텔레콤의 ICT 기술력/서비스 운영경험을 결합하여 토큰증권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토큰증권 건전성 확보와 생태계 활성화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 오세현 Web3 CO담당 부사장은 "토큰증권은 Web3가 전통 금융시장과 연결되는 출발점으로써 토큰증권을 계기로 Web3 철학과 혁신성을 갖춘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제도권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생성 AI: 제2의 기계 시대' 리포트 발간

- 생성AI(챗GPT)의 지수함수적인 발전 속도와 연관 섹터를 147페이지로 자세히 분석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는 지난해 9월 '초거대 AI의 잠재력' 테마리포트에 이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챗GPT(생성AI)를 집중 분석한 2번째 테마리포트 <생성 AI: 제2의 기계 시대>를 지난 4월 3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9명의 애널리스트가 함께 작성한 이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관점에서 생성 AI 관련 잠재 시장, 시장 별 핵심 경쟁력, 수혜 종목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147페이지에 달하는 자세한 분석을 통해 생성AI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증권 박연주 넥스트플랫폼분석팀장은 "챗GPT의 화려한 언변보다 더 놀라운 것은 출시 후 4개월 만에 초기의 단점(데이터의 시의성, 정확성 등)이 빠르게 극복되고 있다는 점이며, 대량의 사용자 데이터가 확보됨과 동시에 빅테크와 개발자들의 참여로 기능이 개선/확장되고 있다"며 "생성 AI 시장은 기대를 상회하는 속도로 급격히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그 효과를 전 세계 지식 노동자의 평균 임금으로 추산해 보면, 생산성이 1% 개선 시 그 경제적 가치가 약 5,000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리포트 원본은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투자정보 게시판 (제목: [테마리포트]생성AI 제2의 기계시대)에 게시되어 있다.

미래에셋증권-현대카드, 『주식투자 전용 PLCC』 출시

- 카드 사용금액의 일부를 주식으로 투자할 수 있는 '스탁마일리지(Stock Mileage)' 제공

- 마일리지 포인트를 주식으로 차곡차곡 적립할 수 있는 새로운 적립식 투자 문화 선도

미래에셋증권은 4월 6일(목) 현대카드와 함께 '주식투자 전용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인 '미래에셋 현대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PLCC는 미래에셋증권과 현대카드가 공동으로 개발한 카드로, 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미래에셋증권 스탁마일리지(Stock Mileage, 이하 스탁마일리지)'로 적립해 주고, 이를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래에셋 현대카드는 'Silver, Gold, Diamond'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드 종류 및 사용 업종 별로 결제 금액의 1~5%를 스탁마일리지로 적립해주고, 사용 실적에 따라 투자·쇼핑·호텔·골프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30만 원의 바우처도 추가로 제공된다.

해당 카드는 단순히 돈을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 금액의 일부를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어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투자 문화를 제공하게 된다. 카드 이용을 통해 차곡차곡 적립된 스탁마일리지는 소수점 단위로도 투자가 가능해 원하는 주식을 원하는 만큼 교환할 수 있어 고객의 투자 편의성이 극대화된다.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부문 안인성 대표는 "대한민국 대표 증권사와 카드사가 만나 이번 카드를 출시하게 되었다. MZ세대의 즐겁게 건강함을 추구하는 'Healthy Pleasure' 문화에 투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소비가 끝이 아니라 투자로 기쁨을 얻는 'Wealthy Pleasure'라는 새로운 투자 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라며 이번 카드 출시의 취지를 밝혔다.

카드 가입은 현대카드와 미래에셋증권의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APP)을 통해서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 2023년 1분기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전업권 1위 기록

- 2023년 1분기 1.4조 원 증가로 퇴직연금 사업자 중 가장 많은 적립금 증가 기록

- 금융시장 회복과 함께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하는 연금으로 시장 선회

- 연금포트폴리오서비스(MP구독,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자산배분 솔루션 제공

미래에셋증권은 2023년 1분기 퇴직연금 적립금 공시에서 20.9조 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4월 19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의 전체 연금자산(퇴직연금/개인연금) 적립금은 1분기 말 기준으로 28.8조 원이며, 퇴직연금은 20.9조 원, 개인연금은 7.9조 원을 기록했다.

이번 1분기 퇴직연금 적립금 공시에서 미래에셋증권의 적립금 증가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미래에셋증권은 적립금이 1.4조 원 증가하여 증가금액, 증가율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작년말까지 적립금 19.5조 원으로 전체 업권 중 7위를 기록했던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1분기 6위에 올랐다.

회복세에 들어선 금융시장환경과 연금포트폴리오서비스(MP구독,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안정적 자산 배분이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개인이 직접 운용하는 DC/IRP에서 가입자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아 적립금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1분기 동안 DC 7,400억 원, IRP 8,800억 원이 증가하여 은행, 보험, 증권업을 포함한 전체 업권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DC/IRP의 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연금자산 증가의 배경으로, 고객들이 작년 하반기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통해 저가매수를 한 것과, 미래에셋증권만의 특화된 연금포트폴리오서비스(MP구독, 로보어드바이저, 개인연금랩) 및 고객밀착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어느 한 자산에 국한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자산배분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금리 정점을 지나고, 시중 예금금리가 빠르게 하락하는 가운데 향후 본격적인 금리 인하가 시작되면 증권업으로의 연금 머니 무브가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래에셋증권 연금혁신팀 정효영 팀장은 "이번 1분기 적립금 공시에서 미래에셋증권은 DC/IRP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연금자산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운용이 필요하므로,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자산배분에 입각한 운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ESG 환경캠페인, 가족과 함께하는 미래에셋증권 숲 가꾸기 실시

- 임직원 및 가족들 대상 도심 속 숲 가꾸기 활동

미래에셋증권은 임직원 및 가족들 40여 명과 함께 ESG 환경캠페인 미래에셋증권 숲 가꾸기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했다고 지난 4월 24일(월)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전 신청을 통해 임직원들을 선발하여 진행되었다.

미래에셋증권은 한강공원의 녹지를 보전해 생태건강성을 높이고 녹음이 부족한 도심에 생활권 녹지를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 및 이산화탄소 상쇄에 기여하고자,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함께 2019년부터 이촌한강공원 일대에 미래에셋증권 숲을 조성해 오고 있다. 지난 2022년부터는 생물다양성 보존 활동을 지원하고자 약 650㎡의 숲 가꾸기 공간을 생태습지를 포함한 약4,350㎡으로 확대하여 숲 가꾸기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한 활동에는 미래에셋증권 최현만 회장도 임직원들과 함께 나무심기, 잡초 제거 등을 실시하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고, 특히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참여하여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미래에셋그룹의 사회공헌활동 가치인 '배려가 있는 따뜻한 자본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유한호님의 댓글

유한호

날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미래에셋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