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International Dinner,
체코 프라하에서 한식의 위상을 드높이다!
(2023년 05월 기사)

International Dinner,
체코 프라하에서 한식의 위상을 드높이다!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특파원
    (2023년 05월 기사)
기고: 제28기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남희승
안녕하세요. 저는 체코에서 교환학생 생활 중인 제28기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남희승입니다.
이번 글은 'International Dinner, 체코 프라하에서 한식의 위상을 드높이다.' 라는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제가 파견 중인 체코 카렐대학교에는 'International Dinner'라는 행사가 있습니다. 각 국의 교환학생들이 서로의 나라의 음식들을 소개하고 함께 나누는 날입니다. 체코에서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저 역시 이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한식을 세계인들과 함께 나눈 즐거웠던 순간을 갈무리해 보겠습니다.

I. International Dinner란?

International Dinner 사진(1)

'International Dinner'란 체코 카렐대학교 내의 Erasmus Student Network(ESN)의 주체로 진행하는 교환학생을 위한 행사입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자국의 전통 음식 혹은 유명한 음식들을 직접 요리하여 가지고 옵니다. 학생들은 각 국가의 테이블을 돌며, 음식을 시식합니다. 단순히 시식만 하는 것이 아니고, 음식과 식문화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해당 국가의 음식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모든 국가의 음식을 맛보고,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통해 가장 맛있고 흥미로웠던 음식에 투표를 합니다.

II. 한국인의 풍미가 느껴지는 간편식, 부추전과 떡볶이

저는 여러 한국 음식 중에서 부추전과 떡볶이를 소개했습니다.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식 중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명절에 함께 먹는 전, 그리고 친구들과 자주 먹는 떡볶이와 같은 분식을 소개하며, 한식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같이 맛보는 즐거움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카렐대학교에서 함께 공부하고 있는 한국인 친구들이 만든 김밥도 떡볶이와 함께 외국인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International Dinner 사진(2)
International Dinner 사진(3)
시장에 자전거가 서있는 사진

i. 채식주의자에게도 제격인 부추전

부추전의 경우 'Korean pancake made with chives'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외국에 추수감사절이 있듯, 한국에도 설날과 추석 같은 중요한 기념일이 있으며, 그런 날 전을 만들어서 가족들과 함께 먹으며 즐긴다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런 설명을 들은 외국인 친구들 중에 음식은 물론, 한국의 명절 풍습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부추와 당근, 그리고 밀가루가 주재료인 부추전은 채식을 하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음식량보다 학생들이 많아서 조금씩 밖에 나눌 수 없었지만, 그럼에도 다시 먹고 싶다며, 정말 맛있고 신기하다며 온 학생들이 많아 뿌듯했습니다.

International Dinner 사진(4)
International Dinner 사진(5)
International Dinner 사진(6)

ii. 더 많이 알려지며 좋을 간식, 떡볶이

떡볶이는 'Tteokbokki'라는 발음 그대로 소개하였습니다. 처음 '떡볶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생소해하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김치와 떡볶이의 경우, 한국 음식명 그대로 영어로 표기해 익숙하리라 생각했는데, 잘 모르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라 한식에 대해 더 많이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떡볶이는 대중적인 한국 간식이며, 저 역시도 하교 후에 친구들과 자주 먹었던 추억이 있는 음식이라 설명해 주었습니다.

빨간 국물에 매워 보인다며, 주로 어떤 재료가 들어갔냐고 묻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질문에 떡(rice cake)과 어묵(fish cake)을 고추장이라는 한국 전통 양념(Korean traditional seasoning)에 버무린(mix) 요리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먹기 전 많이 매울 수 있다고 주의를 줬고, 저 역시도 외국인들의 입맛에 매울까 봐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맵지 않고, 정말 맛있다며 잘 먹어주었습니다.

III. 한식은 세계 몇 위를 차지하였을까?

19개 국가 출신 학생들이 각 국의 맛있고 훌륭한 음식들을 준비해왔습니다. 준비한 음식을 정성스레 다른 나라 친구들에게 대접하고 음식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여러 국가의 음식을 체험하러 온 친구들은 이 모든 음식들을 다 시식하고 어떤 나라의 음식이 가장 맛있고, 흥미로웠는지 투표를 하였습니다. 투표를 통해 상위 3팀이 선정되었습니다. 투표 결과는 과연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한식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위인 프랑스음식이 15표를 획득하였는데, 학생들이 한식에 42표를 주었습니다. 약 3배에 가까운 표 차이가 나서 저 역시 많이 놀랐습니다. 3시간 남짓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외국인 친구들 한 명, 한 명에게 우리나라의 소중한 음식에 대해 소개하는 기회가 생겨 기뻤습니다. 생각치 못한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니, 더 보람 있고 뿌듯했습니다.

International Dinner 사진(4)
International Dinner 사진(5)
International Dinner 사진(6)

IV. 한식에 대한 자부심과 홍보의 책임감을 얻은 행사

한국에 거주할 때, 신문을 통해 한식, 케이팝 등의 한국 문화에 여러 세계인들이 주목하고 있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식에 대해 설명하니, 정말 다양한 한식을 알고 있는 친구들도 있지만, 한국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친구들도 꽤 있었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여러 친구들에게 한국과 한식에 대해 알릴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체코 카를대학교에 파견 와있는 동안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과 교류하며, 다채로운 한국의 문화를 알려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 'International Dinner' 행사였습니다.

International Dinner 사진(10)
김밥 사진

미래에셋박현주재단
네이버 포스트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전세계를 무대로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은 글로벌특파원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적응 노하우와 각국의 문화, 금융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합니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 네이버 포스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포스트 바로가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