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미식과 건강식을 충족시키는 세계인의 애호 메뉴
요리법은 다르지만 세계인을 하나로 묶은 닭요리
(2024년 08월 기사)

미식과 건강식을 충족시키는 세계인의 애호 메뉴
요리법은 다르지만 세계인을 하나로 묶은 닭요리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맛있는 토크
    (2024년 08월 기사)
양념반 후라이드반 치킨(1) 양념반 후라이드반 치킨(2)

맛과 건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대표적인 식재료를 꼽으라면 닭고기를 빼놓지 않을 것이다.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고, 재료를 구하기도 쉬우며, 맛과 영양도 뛰어나 전 세계 각국에서는 저마다의 메뉴로 개발해 닭요리를 즐기고 있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여름철 건강식으로 즐겨먹던 삼계탕이 있고,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은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세계적인 아성의 닭요리 국가가 된 우리나라 외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다양한 닭요리의 변주가 펼쳐지고 있다.

와인을 넣고 푹 삶은 고급스러운 비주얼의 프랑스 닭요리, 코코뱅

세계의 대표적인 미식 국가인 프랑스에서도 닭요리는 빼놓을 수 없는 맛있는 음식이다. 와인을 즐겨먹는 나라답게 프랑스는 닭요리에 와인을 접목시킨 코코뱅을 즐겨 먹는다. 코코뱅은 이름 그대로 닭을 포도주에 푹 삶은 스튜로 닭이 든 냄비에 와인을 무려 2~3병씩이나 부어서 요리한다. 풍미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서브 재료가 와인인 만큼 와인을 아끼지 않고 넣어야 제대로 맛을 낼 수 있다. 여기에 감자, 당근, 양파, 양배추, 순무, 양송이버섯 등의 채소와 육수, 향신료 등이 들어간다. 지역에 따라 닭 껍질을 같이 넣고 요리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가정식으로, 프랑스에서는 일요일마다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 코코뱅은 앙리 4세가 위그노 전쟁이 끝난 뒤 전 국민이 주말마다 닭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민생을 챙겨야 한다고 결정한 결과 탄생한 요리로 알려져 있다.

코코뱅 사진(1)
코코뱅 사진(1)

스페인의 영향을 받은 필리핀의 닭 조림, 아도보

필리핀의 국민음식 중 하나로 알려진 아도보는 주로 닭고기에 간장, 마늘, 통후추, 월계수 잎과 함께 졸인 음식으로, 대부분 쌀밥과 함께 먹으며, 덮밥처럼 먹기도 한다. 스페인어 아도보(Adobo)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말 그대로 졸인 음식인데, 언뜻 보면 우리나라의 찜닭과 비슷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따뜻한 기후의 필리핀에서 원주민들이 식품 보존을 위해 식초의 산과 간장의 염분을 활용한 필리핀의 고유한 요리방법이었으며 지금도 인기있는 요리이기도 하다. 아도보는 닭고기 외에도 생선, 돼지고기, 소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지만 닭고기를 사용한 것이 가장 대중적이다. 닭고기로 만든 아도보는 '아도봉 마녹(Adobong manok)'이라고 부른다.

아도보 사진(1)
아도보 사진(2)
아도보 사진

코코넛 밀크로 부드럽게 끓인 닭 수프, 깽키여우완

전통적으로 코코넛을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태국에서는 닭요리에도 코코넛을 빠트리지 않는다. 대표적인 것이 부드러운 수프로 끓여먹는 깽키여우완으로 코코넛 밀크를 듬뿍 넣고 끓여 풍미를 완성한다. 고기, 채소, 녹색의 카레 페이스트 등을 넣어 만든 연녹색의 카레인 깽키여우완은 태국의 전형적인 카레 요리로, 매콤하면서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다양한 재료를 첨가할 수 있는데 닭고기가 가장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재료이고, 소고기, 돼지고기, 새우, 생선은 물론 두부와 여러 종류의 채소를 첨가하여 만들기도 한다. 덕분에 태국에서는 다양한 재료의 깽키여우완을 맛볼 수 있다.

깽키여우완 사진(1)
깽키여우완 사진(1)

프라이드 치킨의 본고장에서 맛보는 프라이드 치킨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이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지만 프라이드 치킨의 본고장은 미국이다. 더군다나 미국의 닭 소비량은 세계 2위일 정도로 미국인은 닭고기를 많이 섭취한다. 그런 미국을 대표하는 닭요리가 바로 프라이드 치킨이다. 미국인은 특별히 버팔로윙이라고 부르는 닭 날개 튀김을 선호하며, 그들이 만든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는 세계에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바삭한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잘 튀겨낸 전형적인 프라이드 치킨을 의미하며, 미국식 비스킷과 코우슬로 등과 곁들여 먹는 것이 미국식 프라이드 치킨을 먹는 방법이다.

프라이드 치킨 사진(1)
프라이드 치킨 사진(2)

Tip. 다양한 닭요리, 이 곳에서 맛보세요~

다채로운 풍미와 부드러운 육질의 닭요리를 느낄 수 있는 맛집 두 곳을 소개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색적이고 풍미 가득한 프랑스 가정식, 플록
  • 걸쭉한 국물과 어우러진 부드러운 육질의 닭, 토속촌 삼계탕
코코뱅 샤프란 리조또 사진(1)

이색적이고 풍미 가득한
프랑스 가정식, 플록

프랑스 가정식을 선보이는 플록은 다양한 프랑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그 중에서도 리조또 형식으로 맛볼 수 있는 코코뱅 샤프란 리조또는 플록에서 놓치지 말고 맛보아야 할 메뉴다. 노란색 샤프란을 넣고 조리해 색도 예쁜 리조또에 와인의 풍미를 그대로 살려 요리해 부드럽고 깊은 맛이 느껴지는 코코뱅을 올려주어 한가지 메뉴로 다채로운 풍미를 맛볼 수 있다.

#위치 서울 광진구 자양로19길 8 광석빌딩 1층

#문의 070-7797-7700

오부이용 프랑스 가정식 사진(1)

걸쭉한 국물과 어우러진 부드러운
육질의 닭, 토속촌 삼계탕

여름철에 한국의 삼계탕을 먹지 않으면 섭섭한 법. 곳곳에 삼계탕 맛집이 많지만 경복궁 인근 토속촌 삼계탕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줄서는 삼계탕 맛집이다. 진하고 걸쭉한 국물과 적당한 크기의 닭을 사용해 육질이 부드러운 맛을 잘 살린 이곳의 삼계탕은 한국인의 건강식이자 소울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5길 5

#문의 02-737-744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