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Global ESG Way
'변하지 않는 것'에 투자하라 vol. 1
(2022년 11월 기사)

Global ESG Way
'변하지 않는 것'에 투자하라 vol. 1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핫이슈
    (2022년 11월 기사)
기고: 리서치센터소속 이광수 애널리스트
미래를 전망해야 하는 애널리스트로서 역설적이지만 가장 어려운 질문은 미래에 관한 것입니다. "어떻게 변할까요?", "무엇이 바뀔까요?" 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러나 매우 어렵습니다. 한 치 앞도 알지 못하는데 5년 후 10년 후 세상의 변화를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반면, 투자를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질문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에 대응할 때는 변화하는 것보다 무엇이 변하지 않을 것인지를 아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변하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 변화하는 것을 찾는 것보다 불확실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5년 후, 10년 후, 30년 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일까요?"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ESG Way에서 주목한 질문입니다. 변하지 않는 것을 찾아봤습니다. 첫 번째는 물(Water)입니다. 물은 인류 생존에 반드시 필요했고 필요할 것입니다. 10년 후, 30년 후에도 우리와 우리 아이들은 시원하게 물을 마실 겁니다. 변하지 않을 물이 기후 위기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식수는 줄어들고 물은 오염되고 있습니다. ESG 투자관점에서 물(Water)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인도는 물(water)에 대한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하나 변하지 않을 것은 돈(Money)입니다. 자본주의가 지속되는 한 돈과 자본은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동인(動因)이자 목표로 유지될 것입니다. 최근 글로벌 주요 투자기관이 탄소 중립을 위한 국제금융연합체 GFANZ(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를 결성했습니다. 자본은 탄소중립을 더욱 빠르게 달성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GFANZ를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컵에 담겨있는 물 사진

마지막으로 변하지 않을 것은 혁신(革新, Innovation)입니다. 무구한 역사에서 인류는 수 없는 도전을 받아왔습니다. 전쟁과 역병 그리고 기후 위기 속에도 인류는 생존했고 번영했습니다. 인류 생존의 중심에는 혁신이 있었습니다. 인류는 기술개발이라는 혁신을 통해 도전에 응전했습니다. 기술을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기업 당 보유한 저탄소 분야의 경쟁력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이 가장 높습니다. 일본이 저탄소 분야의 경쟁력이 높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탄소 배출 한계 감축 비용(Marginal Abatement Cost)이 높기 때문입니다. 탄소를 줄이기 위한 비용이 크기 때문에 기업들은 저탄소 분야 기술 개발에 주력했습니다. 일본 기업이 보유한 저탄소 특허와 기술은 글로벌 탄소 감축에 기여할 가능성이 큽니다. 일본 환경 기업을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I. Clean Water and India

왜 물인가?

공기와 물은 대체 불가능한 자연 자원입니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공기와 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필수불가결 자원인 공기와 물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인류에게 축복이었습니다. 영구한 시간동안 인류가 번성을 누려왔던 이유도 안정적으로 공기와 물을 공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공기와 물 공급이 도전 받고 있습니다. 환경 위기 때문입니다. 공기는 오염되고 물은 부족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공기와 물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물은 더욱 빠르게 인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물 사용량은 100년간 6배 증가했고 인구 증가와 경제 발전으로 매년 1%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후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물 공급은 더욱 불규칙하고 불확실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물스트레스(water stress)가 확대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식수공급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고 물 오염은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물 위기가 다가오면서 ESG에서도 물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6번은 깨끗한 물과 위생(Clean Water and Sanitation)입니다. UN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 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세부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부목표
    ESG를 표현한 사진(1)
  • 적정가격의 안전한 식수를 모두에게 보편적이고 동등하게 공급한다.
  • 여성과 여아 그리고 취약 계층을 더욱 배려하면서 모두에게 적절하고 공평한 위생시설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야외 배변을 없앤다.
  • 오염 감소,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유해화학물질 및 위험 물질 방류 최소화, 미처리 하수비율 절반 감축, 전 세계 물 자원 재활용 및 안전한 재사용 확대를 통해 수질을 개선한다.
  • 모든 부문에서의 용수 효율을 대폭 증대하고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담수의 추출과 공급이 지속 가능하도록 보장하며 물 부족으로 고통을 겪는 인구 수를 대폭 줄인다.
  • 글로벌 협력을 통해 모든 수준에서 통합적 수자원 관리를 이행한다.
  • 산, 숲, 습지, 강, 지하수층, 호수를 포함한 물 관련 생태계를 보호하고 복원한다.
    • 개발도상국에서 집수, 담수화, 용수효율화, 폐수 처리, 재활용 및 재사용 기술을 포함한 물과 위생 관련 활동 및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 협력과 역량강화 지원을 확대한다.
    • 물과 위생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고 강화한다.
SDGs 세부 목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과 관련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는 사항은 식수 공급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전 세계 인구의 26%, 약 20억 명이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전하게 관리되는 식수보급은 농촌지역이 도시보다 크게 부족한 것으로 조사됩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약 138개 국가가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식수공급 비율로 살펴보면 한국, 일본, 북미, 서유럽지역은 인구 대부분이 충분하고 깨끗한 식수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은 50% 미만의 인구만이 안전한 식수 공급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수처리도 중요한 분야입니다. 하수처리는 환경분만 아니라 안전한 식수를 마련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부문입니다. 지구상의 물은 수증기, 물, 얼음과 같이 형태를 달리하면서 끊임없이 하늘과 땅 그리고 바다를 순환합니다. 하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물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근원적인 물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수처리가 더욱 문제가 되는 이유는 적절한 모니터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수처리는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분야입니다. 하수처리는 결국 수자원 관리 문제로 확대됩니다.
수돗물이 나오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

위생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물은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42억 명 이상이 화장실 등 위생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생 서비스에는 안정적인 물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손을 씻고 화장실을 이용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수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수, 하수처리, 물 위생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될 가능성이 큽니다. 인간의 몸은 60-70% 이상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구 면적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중도 70%입니다. 인간, 지구모두에게 물은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까요?

인도, 물 문제를 해결하라

전 세계 국가 중에서 17개국이 수자원 고갈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17개국은 대부분 건조한 나라들로 지표수보다 지하수 의존도가 높습니다. 특히, 중동 지역의 물 부족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세계자원연구소가 발표한 물 자원 리스크 순위를 살펴보면 카타르, 이란, 사우디, UAE 등 대부분의 중동국가들이 리스크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동 국가 외에 높은 물 부족 리스크에 노출된 국가는 인도입니다. 인도는 Aqueduct 3.0 Country Ranking Score 4.12를 기록하여 글로벌 국가 중에서 리스크 순위 13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동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리스크 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절대 수준뿐만 아니라 인구 대비해서도 인도의 물부족 리스크는 큽니다. 인구 1억 명 이상 국가 중에서 가장 큰 물 부족 리스크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교 차원에서 중국은 Aqueduct 3.0 Country Ranking Score는 2.4로 인도 4.12 보다 크게 낮습니다.

물뜨러 가는 사진

인도 수자원 리스크는 상하수도 전반에 걸쳐 있으나 특히 상수도 위생과 식수가 열악한 상태입니다. 인도에서는 수인성 질병(음료를 통해 걸리게 되는 감염성 질환)에 매일 최소 36,000명 이상이 새로 감염되고, 7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물 관련 주요 지표인 폐수 처리, 위생과 식수, 위생시설 상태 그리고 식수원 상태를 한국과 비교하면 현저하게 낮은 상태입니다.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 인도 정부는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에 따르면 향후 1,342개 상하수도 프로젝트에 총 21조 5,100억 루피(약 325조 원)을 투자한다는 목표입니다. 시골까지 상수도관 망을 연결하고 해안가에 인접한 지역에는 해수 담수화 사업과 심해 폐수 방류 파이프라인 사업도 추진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수와 폐수 처리에도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도의 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방위적인 인프라 투자가 필요합니다. 물은 인프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 물 산업 투자

물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인도의 물 산업 성장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경제 성장을 위해서 물 산업 확대는 필요충분조건입니다. 과거 중국의 경우를 보면 경제성장률이 높아질수록 수자원 감소폭이 줄어들었습니다. 경제성장률이 낮았던 기간에 중국 수자원 연간 감소율(CAGR)은 -2.5% 수준이었으나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면서 감소율이 -0.5%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경제성장이 빨라지면서 수자원 확보를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수자원 감소율이 감소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향후 인도 경제성장률이 높아질수록 수자원 확보를 위한 투자는 지속 확대될 전망입니다.

투자차원에서 인도의 물 시장을 구분하면 크게 1)수처리 분야, 2)정수기 분야 그리고 3)생수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처리 분야는 상하수도, 폐수 처리, 담수화가 주요 부문입니다. 정수기는 가정용과 산업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수하는 사람들 사진

1) 수처리 분야

수처리 분야는 시스템 설비를 구축하고 인프라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처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은 폐수 처리입니다. 폐수 처리는 환경 문제 해결과 함께 폐수를 재활용하여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도 110개 주요 도시의 미처리 폐수 중 80%를 재사용할 경우 2025년까지 산업용수의 75%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처리한 폐수를 농업에 활용할 경우 연간 100~300만 헥타르 규모의 물을 공급받을 수 있어 비료 의존도를 4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정수기 시장

인도 가정용 정수기 시장은 4억 달러 규모(2018년)로 연평균 13% 성장하여 2024년에는 8억 달러 이상 규모로 성장이 예상됩니다. 정수기 시장은 소득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0년 기준 최소 수질 이상의 식수를 공급받은 인도 인구는 90%를 넘겼습니다. 식수는 충분히 공급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수질입니다. 충분한 식수 공급에도 불구하고 인도 총 인구의 75%가 오염수의 영향을 받고 있고 인도 전체 질병의 약 20%가 물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지하수가 급격하게 고갈되면서 수질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식수 문제를 가장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정수입니다. 특히, 가정용 정수기 보급을 통해 안전한 식수 공급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인도 내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은 10% 내외로 2015년 이후 정수기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 인도 정수기 최대 기업 Eureka의 매출 성장률은 연평균 10%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인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수기는 자외선(UV) 정수기와 역삼투압(RO) 정수기로 각각 31%와 29%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싱크대에서 물 받는 사진

3) 생수 시장

소득 증가와 함께 인도인들은 15년 전보다 5배 이상의 생수를 더 소비하고 있습니다. 빠른 증가에도 불구하고 1인당 생수 소비량은 20리터에 불과하여 미국 연간 1인당 소비량 130리터에 비해 현저히 낮은 상황입니다. 소비가 증가하면서 생수 생산 관련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수 소비 증가와 함께 소비 패턴의 변화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 글로벌 10개 회사의 생수 판매량 점유율을 보면 인도가 2015년 6%에서 2020년 10%로 증가했습니다. 브랜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댓글목록

해피리스님의 댓글

해피리스

감사합니다.  시골에서 지하 암반수를 바로 먹을 수 있는 지금이 제일 큰 행복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