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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취임 이후 떠오르는 3대 메가트랜드…
앞으로 재테크 수익률 좌우한다

트럼프 취임 이후 떠오르는 3대 메가트랜드… 앞으로 재테크 수익률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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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한상춘 국제금융 대기자겸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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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행정명령이 수없이 발동되고 있다. 교역 상대국과 금융시장에서는 'PTSD(President Trump Stress Disorder·대통령 트럼프 스트레스 징후)'이란 용어가 나올 정도다. 각국과 시장 참여자도 빠르게 대처하는 과정에서 종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메가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메가트렌드는 세계 금괴가 영국 런던 시장에서 미국 뉴욕 시장으로 이동되는 흐름이다. 속도로만 보면 1972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금 태환 정지 선언 이후 가장 빠른 것으로 평가된다. 세계 경제 분권화와 달러화의 힘을 빼기 위해 금 보유를 크게 늘려왔던 중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도 뒤따라올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뉴욕 상품 거래소(COMEX)에 보관된 금괴 재고량은 3,000만 트라이온스를 넘어섰다. 특히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작년 11월 초 이후 3개월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무려 1,220만 온스가 들어왔다. 개인 금 보유분까지 포함하면 뉴욕 시장에 쌓은 금괴는 사상 최대규모인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금괴 대이동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런던 시장은 심한 금 부족 현상이 시달리고 있다. 평소 1주 정도 걸리던 영란은행(BOE)에 보관된 금을 찾기 위해서는 최대 두 달이 걸릴 정도다. 미국 중앙은행(Fed) 유럽중앙은행(ECB)과 함께 세계 3대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에서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마진콜(증거금 부족) 현상이다.

무려 50년 만에 글로벌 금괴 대이동이 나타나는 것은 금 현물과 선물 간의 가격 차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국제 금 시장에서 런던은 현물 거래가 중심인 반면 뉴욕은 선물 거래가 많이 이뤄진다. 올해 1월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뉴욕 금 선물 시세가 런던 현물 시세보다 하루 평균 1.5% 정도 높은 콘탱고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올 정도로 런던과 뉴욕 시장 간 차익거래(arbitrage)가 나타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이 주요인이다. 작년 대선 기간부터 모든 수입품에 대해 10∼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에 대비해 금괴를 미리 미국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뉴욕 시장에 금괴가 쌓일수록 금본위제로의 화폐개혁 논의가 고개를 들고 있는 점이다. 금본위제 부활은 달러 기축통화국인 미국 공화당이 궁지에 몰릴 때마다 위기 타개책으로 제시해온 단골 메뉴였다. 달러 가치가 금과의 태환이 보장됐던 브레튼우즈 시대가 공화당의 전통인 '강한 미국(Strong America)'이 가장 잘 유지됐기 때문이다.

2차 대전 이후 1972년 금 태환 정지, 1976년 킹스턴 회담 등과 같은 위기에도 잘 버텨왔던 달러 중심의 미국 질서가 처음으로 크게 흔들릴 때가 2차 오일쇼크 이후다. 사상 초유의 스태그플레이션에 직면한 Fed는 물가만을 잡기 위해 금리를 대폭 올리자 일본 엔화를 중심으로 '강한 달러·약한 아시아 통화' 구도가 형성됐다.

예기치 못했던 강달러로 대일 무역적자가 용인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자 재정적자마저 확대되면서 디폴트 우려가 불거졌다. 당시 크게 당황했던 로널드 레이건 정부는 금본위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결국은 선진국 간에 엔화 대비 달러 약세를 유도하기 위한 '플라자 합의'로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었다.

달러 중심의 미국 질서가 또 한 차례 균열을 보이게 된 계기를 제공한 것은 1995년 4월에 맺었던 역()플라자 합의다. 추세적으로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는 이 합의로 '강한 달러-약한 아시아 통화' 간의 구도가 재현되면서 반사적인 이익을 누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는 무역수지 흑자가 대폭 확대됐다.

국민 경제 3면 등가 법칙(X-M=S-I, X: 수출, M:수입, S:저축, I:투자)에 따라 아시아 국가의 과잉 저축분은 미국 자산시장으로 흘러 들어간다. 거품 붕괴 모형에 따라 자산 거품을 떠받치는 돈이 더 이상 공급되지 않으면 터진다. 결국 리먼 브러더스 사태가 발생하면서 달러 중심의 미국 질서는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극단적인 비관론까지 나왔다.

금융위기 이후 처음 치러진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밋 롬니 공화당 후보는 흔들리는 달러 중심의 미국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금본위제 부활을 공론화시켰다. 당시 롬니 후보에 힘을 실어줬던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이후 국정 목표인 '마가(MAGA)'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금본위제 부활을 포함한 화폐개혁이 필요하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오는 주장이다.

금본위제가 부활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전제조건은 충분한 금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50년 만에 재현되고 있는 글로벌 금괴 대이동으로 뉴욕에 쌓이는 것을 액면 그대로 볼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들어 부쩍 많이 논의 중인 영국의 EU 재가입을 비롯해 상전벽해와 같은 대변혁(sea change)를 몰고 올 수 있는 뉴노멀 현상이라 예의주시해야 한다.

국가별로는 인도를 필두로 '글로벌 사우스'가 떠오르는 메가트렌드도 눈에 들어온다. 'peak out china'. 대부분 예측기관이 올해 중국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다. 타이태닉호가 암초를 만난 상황에서 선장의 오판으로 침몰한 것처럼 위기 국면에 놓인 중국 경제가 시진핑 주석이 조정을 하지 못함에 따라 주저앉을 수밖에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미국과의 경제패권 다툼에서 밀릴 것이라는 시각도 장기 집권을 꿈꾸는 시 주석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위안화 국제화, 일대일로, 디지털 위안화 등을 통한 시 주석의 최대 책무인 '팍스 시니카' 구상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 30년 뒤로 후퇴했다는 쇠퇴론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신흥국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속하는 국가 위주로 재편될 확률이 높아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미국, 유럽 국가, 일본 등 선진국들이 속해 있는 '글로벌 노스(global north)'에 대비해 인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남부 아시아에 속하는 국가를 통칭하는 새로운 용어다. 글로벌 사우스 국가 중에서도 단연 인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세 번째 연임에 성공한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인도 경제는 서민과 젊은 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해가 지날수록 탄력을 받고 있다. 인도 경제의 고질병이었던 화폐개혁과 상품 서비스 세제(GST) 개편도 마무리해 놓았다. 대부분 예측기관은 중국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집권 3기를 맞아 모디 정부는 로스토우(W.W. Rostow) 교수의 경제발전 5단계 동태 이론에 따라 '도약 단계'에서 '성숙 단계'로 순조롭게 이행해 고성장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느냐가 미국에 이어 제2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느냐에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디 정부의 경제정책의 이론적 토대이자 경제정책 운용의 근간은 '모디노믹스'다. 집권 1기부터 중장기 성장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제조업을 중심으로 설비투자와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성과도 예상보다 높게 거뒀다. 집권 2기 후반기에는 고성장에 따른 후유증이 나타나고 있지만, 집권 3기에는 이 문제를 해결해 제2의 도약을 한다는 계획이다.

저항 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치적으로 인도가 영국에서 독립된 직후 오랫동안 집권하는 과정에서 뿌리가 깊은 네루-간디 가문을 중심으로 한 기득권층의 영향력이 여전히 높다. 사회적으로는 '카스트'와 사상적으로 '간다라' 이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정부처럼 상당한 어려움에 봉착해 개혁과 구조조정이 정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제적으로도 만성적인 재정적자와 경상적자에서 벗어나느냐도 인도 경제 앞날을 위해 중요한 변수다. 3기 대내 정책에서는 구조조정을 통해 저항 세력의 기득권을 차단하고 대외 정책에서는 미국이 이끄는 경제 동반자 협정(EPA)과 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브릭스 등에 동시에 참여해 중간자 위상을 지킬 것으로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인도 경제의 성장 잠재력은 그 어느 국가보다 크다. 공식적으로 인도 인구가 중국을 초월했다. 내수 비중도 75%에 달해 미·중 간 마찰 등 대외변수로부터 충격이 완충시킬 수 있다. 경제연령도 25세(중국 37세, 한국 47세) 전후로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구 구조를 갖고 있다. IT 잠재 능력도 뛰어나다. 예측기관은 2025년에도 6∼7%대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보다 앞으로 더 주목해야 할 메가트렌드도 움트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안보에 이어 금융 분야 첫 조치로 미국 역사상 첫 국부펀드를 만들라는 명령을 발동했다. 사모 펀드가 활성화된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이른바 '트럼프 국부펀드'가 조성되면 앞으로 상전벽해와 같은 대변혁(sea change)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부펀드연구소(SWFI)에 따르면 현재 세계 국부펀드 시장은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가 1조 7,388억 달러로 가장 크다. 9,250억 달러인 PIF는 여섯 번째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부펀드 행정명령에 한술 더 뜬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의 화답대로 2조 달러 규모로 조성되면 단숨에 세계 1위로 등극하게 된다.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떨어지면 주무 부서는 90일 이내 실천 계획을 마련해야 하고 1년 이내에 마무리해야 한다. 집권 1기 반성을 토대로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기 1년의 성과가 좌우한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이다. 벌써 취임 1주년 기념식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떨어진 이후 시장에서는 국부펀드 조성에 대한 '기대'보다 '의문'부터 제기하는 것도 색다르다.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다. 하나는 가뜩이나 재정적자와 국가채무가 누적된 여건에서 그 많은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와, 다른 하나는 조성된 재원을 어디다 쓸 것인가 하는 점이다.

첫 번째 의문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세수입으로 국부펀드를 조성하는 방안이 많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 안은 국부펀드 가장 중요한 요건인 재원의 안정성 확보 면에서는 적절치 않다. 가격할증 수단인 관세는 교역 상대국의 가격할인 수단인 자국 통화 평가절하로 대응하면 무력화되는 맹점을 갖고 있다.

대규모 국채 발행이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부상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문제는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위험수위인 100%를 넘은 상황에서 대규모 국채를 무리하게 민간에서 소화하면 구축 효과가 우려된다. 국채 소화 과정에서 국채금리가 급등해 민간 소비와 설비투자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최후 수단으로 미국 중앙은행(Fed)이 사주는 '부의 화폐화(bond monetization)' 방안에 의존할 것이라는 시각이 통화론자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집권 1기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잦은 충돌을 빚어온 Fed와 제롬 파월 의장이 이 요구를 수용하면 설립 이후 전통인 정치적 중립성을 잃고 '트럼프의 시녀화'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반대할 수밖에 없다.

두 번째 의문에 대한 답은 첫 번째보다 쉽게 감이 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목한 PIF의 투자처를 보면 추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PIF를 주도하고 있는 무함마드 빈 살만은 자신의 왕위 등극을 위한 수단으로 '2030 프로젝트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사막을 푸른 옥토로 개조하고 리야드의 고층빌딩 높이를 뉴욕보다 높게 가져간다는 네옴시티 구상이 핵심이다.

그린란드, 북한 해안지구 등과 같은 전략적 요충지를 사들여 세계 지배력을 높이는 데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역사상 가장 잘된 부동산 딜로 알래스카 매입을 꼽고 있다. 집권 2기에는 국부펀드 재원을 활용해 제2 알래스카 딜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가운데 북한의 해안지구를 사들여 휴양지로 개발하면 경제적 이익을 떠나 남북 관계를 비롯해 동북아 지역의 세력 균형을 찾는데 묘수가 될 확률이 높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으로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조성되는 국유펀드는 우리와도 깊은 연관이 있는 만큼 앞으로 나올 실천 계획과 자금 조성, 그리고 사용 과정에서 나타날 대변화를 지금부터라도 예의주시해야 할 때다.

표 1 자산기준 세계 국부펀드 순위
국부펀드 명칭 규모
국부펀드 명칭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 규모 1조 7,338억 달러
국부펀드 명칭 중국투자공사(CIC) 규모 1조 3,320억 달러
국부펀드 명칭 중국 국가외환관리국(SAFEIC) 규모 1조 900억 달러
국부펀드 명칭 아부다비 투자청(ADIA) 규모 1조 575억 달러
국부펀드 명칭 쿠웨이트 투자청(KIA) 규모 1조 290억 달러
국부펀드 명칭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 규모 9,250억 달러

자료: 국부펀드연구소(SW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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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태

국제 금융정보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