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영님의 댓글
주형영
과한 욕심을버리고
평상심을 가져야겠습니다
삶은 불확실성의 연속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천정 부지로 치솟던 주택 가격, 주가, 그리고 유동성은 누가 찬물이라도 끼얹은 듯 몇 달 사이에 차갑게 식어 버렸습니다. 집이 없어 '벼락 거지'라고 낙인 찍혔던 이들은 고금리 속에서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반면 몇 년 동안 자산을 늘릴 수 있는 확실한 방법으로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해 오던 사람들은 허망함과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나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예측이 어려우니, 불안하고 초조해져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회사에서 지급되는 급여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는 생각에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 등 부수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것에 투자하지만, 수익을 얻기는커녕 원금 회복이 목표인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자는 또 다른 변수가 되어 우리 삶에 불확실성을 더하고, 불안감을 가중시킵니다. 이런 불확실한 삶 속에서 행복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뭘 해야 하는 걸까요?
내 마음은 조급한데 서점에 가거나 유튜브를 보면 투자로 큰 부를 거머쥐었다는 이들의 이야기가 넘쳐 나는 듯합니다. 부의 추월차선을 타고 나보다 먼저 부자가 되었다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 새 초라해져 얼른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할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은퇴 전에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입니다. 마치 연인이 곧 이별을 선언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에 상처받지 않기 위해 먼저 차버리려는 사람처럼 회사에 당당히 사직서를 내고 떠나고 싶어합니다.
당신도 추월차선을 타고 싶은가요? 예전에 TV에서 부산 톨게이트에서 서울까지 정속주행을 했을 때와 과속을 했을 때 도착하는 시간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실험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차량 한 대는 100km로 정속주행을 했고, 다른 한 대는 속도 제한을 지키지 않고 과속하는 조건이었습니다. 실험 결과 부산에서 서울까지 정속주행 차량은 5시간이 걸렸고, 과속차량은 4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30분 차이가 크다고 느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속 주행을 한 조건의 운전 피로도가 정속주행보다 3배나 높았다는 사실입니다. 과속 차량은 운행을 하는 동안 376번 추월을 했으며, 차선 변경도 235번이나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도 어딘가에 조금 빨리 도착하기 위해 너무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지는 않은 지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모든 사람이 간다고 그 길이 옳은 길은 아닙니다. 그리고 더 나은 길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거기 동조하는 이유는 내 삶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이거나, 다른 사람보다 뒤쳐질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삶은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경주가 아니라 그저 자신만의 속도로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입니다. 이 기나긴 여정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방향이 정해졌다면 삶을 원치 않는 방향으로 끌어들이는 변수를 줄이고 느리더라도 꾸준하고 확실한 걸음걸음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수와 상수를 안고 살아갑니다. 변수는 주식 투자처럼 나의 행위가 아니라 외부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며, 나의 통제에서 벗어난 사건이나 조건을 의미합니다. 물론 명확한 투자 원칙을 가지고 리스크라는 변수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투자 또한 자신의 삶의 목표에 한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외치며 무리한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투자 실패가 내 삶에 치명타를 날릴 정도의 변수가 된다면 그것은 투자가 아닌 도박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그렇다면 우리 삶을 풍요롭게 안정감을 선사할 수 있는 상수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나의 행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대상, 바로 '나' 자신뿐입니다. 나에게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일을 찾아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당장 잘하지 못하는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에게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은퇴 전까지 꾸준히 노력한다면 어떤 일이든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한 욕심을버리고
평상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너무나 멋있는 글입니다. 특히 지금같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다시금 제 자신을 돌아 보고 차분한 마음으로 제 투자상황을 살펴 볼수 있어 너무 감사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