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은숙님의 댓글
주은숙
전기차 수소차 미래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세계적으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환경때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것으로 봅니다. 또한 선박을 비롯하여 온인류가 쉼쉬고 편한 세상에서 살수 있도록 서로가 노력해야 된다고 봅니다.
미래에셋 대우가 앞서가는 홍보 소식통이 된것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2차전지배터리 전기차(이하 전기차)나 수소배터리 전기차(이하 수소차) 모두 완성된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 우위를 가리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비교를 통해 전기차와 수소차의 영역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현대차는 이러한 비용적 차이를 들어 각각의 영역을 구축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300~700km까지 재료비는 전기차가 수소차보다 유리할 것이지만 이 구간을 넘어갈 경우 수소차가 더 유리합니다. 반면 무게가 늘어날 경우(상용차의 경우) 이 구간이 짧아지며 수소차가 유리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항공, 선박, 기차 등 수송분야에서는 수소연료에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예: 삼성중공업과 Bloom-Energy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등)
연료비 측면에선 현재는 전기차가 수소차 대비 우위에 있습니다. 현재는 더 격차를 벌렸겠지만 2017년 기준으로 보면 연료비에서 전기차가 휘발유 자동차나 디젤보다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수소차의 경우 100km 주행 시 1kg의 수소가 필요한데 보통 7,000원~10,000원 수준으로 휘발유 자동차와 디젤 자동차의 중간 수준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가 친환경차라는 분야에서 마치 경쟁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진짜 경쟁자는 내연기관차로 친환경차와 내연기관차의 대결로 봐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현재는 비교우위를 가리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쟁이 관전포인트가 아닌 친환경차의 성장성, 그 중에서 기업들의 옥석구분에 주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그 안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는 마켓의 성장과 함께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기술개발로 전기차배터리 성능(충전, 출력 등) 개선을 통한 상용차 시장에서의 전기차 적용이나, 양산 및 기술개선을 통한 수소차의 상용차로서의 효율성 개선 등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글로벌 국가와 기업들의 효율성을 감안하면 대체보다는 특화될 수 있는 곳에 전기차와 수소차를 특화시켜 적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즉, 전기차와 수소차 투자 시 경쟁보다는 성장하는 시장이라는 관점에서 필수로 함께 가져가야 할 것입니다.
전기차 수소차 미래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세계적으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환경때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것으로 봅니다. 또한 선박을 비롯하여 온인류가 쉼쉬고 편한 세상에서 살수 있도록 서로가 노력해야 된다고 봅니다.
미래에셋 대우가 앞서가는 홍보 소식통이 된것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