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문님의 댓글
박종문독특한 세금제도네요.면이나 리정도에 있는 집에 이런 제도 도입하면 좋을 것 같은데.....
거짓말 같은 이 일은 '1유로 주택 프로젝트(The project Case a 1 euro)' 라고 불리는 이탈리아 지자체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6년 '중세식 주택의 보존'이라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 소도시들은 인구 유출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젊은 층들이 돈을 벌기 위해 도시로 빠져나가면서 그야말로 지방 소도시들은 '유령도시'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비보나(Bivona), 간지(Gangi)같은 소도시들은 주택을 1유로라는 헐값에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인구 유입을 꾀하고자 합니다. 이 소식을 듣고 수만 명의 접수자가 몰려들었습니다. 이후 많은 지방 자치 단체에서 동일한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현재까지도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사실 1유로만 내면 모든 게 내 것이 되는 건 아닙니다.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우선 구매 후 1년 내 개보수를 시작해 3년 내 완료해야 하고 5년동안 매매가 금지됩니다. 1유로 주택 구매자는 이 두 가지 조건을 지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몇몇 지자체에서는 개보수 비용을 지원해 주거나 거주에 필요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집주인이 자신의 집을 이런 싼 가격에 팔려고 할까요? 지자체들이 이렇게 저렴하게 집을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이탈리아의 세금제도에 있습니다.
독특한 세금제도네요.면이나 리정도에 있는 집에 이런 제도 도입하면 좋을 것 같은데.....
이탈리아로 이민 가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