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언택트 시대, 아는 만큼 즐기는 슬기로운 문화생활 (2021년 3월 기사)
(2021년 3월 기사)

언택트 시대, 아는 만큼 즐기는 슬기로운 문화생활 (2021년 3월 기사)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
  • 지난 코너 보기(2021년 3월 기사)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면에서 제한적인 생활을 해야 하는 현실에서 문화생활에 대한 갈증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오히려 집에서 편안하게 다른 사람의 방해없이 오롯이 문화의 향기에 젖을 수 있는 기회가 지금 곳곳에서 제공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한겨울 지나 봄 오듯-세한 평안> 온라인 전시 중계

'세한'은 설 전후에 가장 심한 추위를 이르는 말로 인생의 시련이나 고난에 비유되기도 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오는 4월 4일까지 진행되는 <한겨울 지나 봄 오듯-세한 평안>전 1부에서는 19세기 조선을 대표하는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가 1840년 제주도로 유배를 가면서 겪은 세한의 시간과 <세한도>의 제작배경을 조명한다. 2부에서는 김정희 곁에서 한결같이 힘이 되어준 벗들과 김정희 사후 그의 학문과 예술을 이어갔던 사람들을 소개한다. 또한 <세한도>가 176년간의 여정을 마치고 국립중앙박물관에 돌아올 수 있도록 힘쓴 손창근 선생과 그의 부친 고(故) 손세기 선생의 숭고한 뜻도 조명한다. 국보 제180호 <세한도>를 비롯해 <평안감사향연도>, <불이선란도> 등 18점이 전시되며, 해당 공연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세한도 사진
<세한도>
사진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평안감사향연도 사진
<평안감사향연도>
사진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플라스틱? PLASTIC! 포스터 사진
<플라스틱? PLASTIC!> 포스터
사진출처: 국립중앙과학관 제공

국립과학관 온라인 VR전시

코로나19로 인해 과학관 방문이 어려운 요즘 5대 과학관이 공동으로 추진한 '5대 국립과학관 온라인 특별 전시 콘텐츠 구축 사업'의 결과로 여러 전시를 볼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시리즈로 다양한 전시를 제공하고 있는 국립과학관은 오는 4월에는 <플라스틱? PLASTIC!> 등 모두 7개의 콘텐츠를 국립중앙과학관의 온라인 전시에서 3D VR 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시 플랫폼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5대 국립과학관의 기획 특별 전시를 온라인 가상현실(VR) 전시관으로 구축해 PC나 스마트폰으로 쉽고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과학관의 품격 있는 특별 전시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양한 콘텐츠의 전시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화질 면에서도 2억 화소 HDR 촬영 기법이 도입되어 일반적인 VR 전시관의 화질보다 한층 뛰어나며, 해설이 더해져 전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전시관에서 만날 수 있는 <플라스틱? PLASTIC!>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뒤바뀐 운명을 가진 플라스틱의 모든 것을 자세하게 체험해볼 수 있는 전시로, 인류와 함께 동고동락해온 플라스틱의 다채로운 역사를 여러 테마의 전시존에서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국립현대미술관 VR 전시! 집으로 찾아온 온라인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1층에 있는 개방 수장고의 개편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개관 이후, 약 2년여 만에 처음 진행한 개편을 마치고 이를 온라인 미술관에 공개했다. 조각 공예 소장품이 주를 이루는 이번 개방 수장고는 연도별로 1차 분류를 하고 돌, 나무, 금속 등 조각 재료로 2차 분류를 했다. 온라인 미술관은 전시품을 360도 회전하여 감상할 수 있는 영상에 학예사의 설명을 담아 오프라인 관람 못지않은 현실감을 제공한다. 개방 수장고는 바닥이나 벽에 하나의 전시품을 놓은 기존 방식과 달리 1층과 2층으로 구분하여 전시품을 보여주는데 오프라인에서는 2층에 있는 전시품을 감상하는 데 한계가 있었던 것에 반해 온라인 미술관은 그런 단점을 보완하여 더 깊이 있는 감상을 끌어낸다. <개방 수장고 개편>전은 특별전으로 오는 2026년 12월까지 계속되며, 이와 함께 온라인 전시인 <풍경을 그려내는 법>은 올 연말까지 진행된다.

개방 수장고 개편 포스터 사진
<개방 수장고 개편>전 포스터
사진출처: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풍경을 그려내는 법 포스터 사진
<풍경을 그려내는 법>전 포스터
사진출처: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03-18 13:15:47 따뜻한 동행에서 복사 됨]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03-18 13:26:02 [복사]지난 코너 보기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