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기분 좋게 마시고 건강하게 숙취를 달래는 방법
세계 각국의 해장음식
(2024년 04월 기사)

기분 좋게 마시고 건강하게 숙취를 달래는 방법
세계 각국의 해장음식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맛있는 토크
    (2024년 04월 기사)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일상을 회복함에 따라 좋은 사람들과 다양한 목적으로 만나 마시는 술자리 또한 늘어나기 시작했다.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술자리. 기분 좋게 마셨다면 건강한 방법으로 숙취를 달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국물요리로 해장을 하는 것에 비해 각 나라별로 그 문화에 맞춰 다양한 해장음식이 존재한다.

술꾼에게만 허락된 미식의 또 다른 이름, 해장음식

'해장(解酲)'이란 전날 마신 술기운을 풀어주고 해독하는 것을 의미한다. 술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마시다 보면 과음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럴 때는 해장을 해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나라마다 마시는 술의 종류가 천차만별이고 문화도 다르다 보니 해장음식도 다채로움을 보인다. 무엇보다 세계의 해장음식은 숙취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는 것은 물론 각 재료의 조화로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술을 마실 때만큼이나 기분 좋게 몸까지 보호할 수 있는 해장음식은 이른바 술꾼들만 누리는 또 하나의 미식라이프라고 할 수 있다.

태국 - 까이 룩 꿰이

태국인들은 달걀로 해장을 한다. 반숙으로 삶은 달걀을 다시 튀겨 먹는 해장음식인 까이 룩 꿰이의 뜻을 살펴보면 까이는 달걀이고 꿰이는 사위를 의미한다. 술을 마시고 괴로워하는 사위를 위해서 장모가 만들어 준 음식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애정이 담긴 해장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요리하기 간편한 데다 가격도 저렴하고 달걀 노른자에 있는 아미노산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 해장 효과도 으뜸이라고 한다.

까이 룩 꿰이 사진(1)

미국 - 프레리 오이스터

미국에서는 프레리 오이스터라 불리는 음식이 해장으로 손꼽힌다. 날달걀 또는 노른자 위에 소금, 후추, 토마토주스, 브랜디, 식초 등을 뿌려 섞어 먹는 음식으로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굴은 아니지만 굴을 먹을 때와 비슷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프레리 오이스터로 불린다.

프레리 오이스터 사진(1)

멕시코 - 부엘베 알 라 비다

술을 많이 마시기로 유명한 멕시코 사람들도 해장을 즐긴다. 그 중에서도 매운 해산물 칵테일인 부엘베 알 라 비다는 '생명으로 돌아오다'는 뜻을 가진 음식으로 새우, 굴, 조개, 문어 등 각종 신선한 해산물에 토마토, 라임, 고추를 섞어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해산물의 타우린 성분이 간을 해독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엘베 알 라 비다 사진(1)

폴란드 - 피클주스

폴란드 사람들이 해장용으로 마시는 이른바 피클주스는 피클을 담아 신맛이 남아 있는 국물, 즉 피클즙을 마시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신맛을 더 높이기 위해 식초를 가미해 마시기도 하는데 이것이 몸에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고 칼륨과 나트륨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숙취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피클주스 사진(1)

러시아 - 라솔과 라솔니크

전 세계적으로 독한 술을 많이 마시기로 유명한 러시아인들은 오이와 양배추 등을 소금물에 절인 라솔을 먹으며 해장을 한다. 또 조금 더 든든하게 숙취를 하고자 할 경우 라솔에 소고기를 넣고 끓인 라솔니크를 먹기도 한다.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와 양배추로 만들어 숙취는 물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라솔니크 사진(1)

Tip. 한국인의 속을 달래주는 최고의 해장국 맛집

숙취 해소 실패없는 한국인의 해장국 맛집 두 곳을 소개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북어국 사진(2)

무교동북어국집

북엇국 하나로 승부해오고 있는 곳으로 한우 사골 육수에 북어 대가리와 뼈를 우린 육수를 섞어 깊고 담백한 맛을 완성한 해장국이 일품이다. 북어와 두부, 달걀이 어우러진 뽀얀 국물은 간이 자극적이지 않아 속을 부드럽게 달래준다.

#위치 서울 중구 을지로1길 38

#문의 02-777-3891

콩나물국밥 사진(2)

삼백집 본점

전주에 있는 삼백집 본점은 하루 300그릇의 콩나물국밥을 파는 집으로 항상 사람들로 붐빈다. 숙취해소에 좋은 알긴산이 풍부한 콩나물을 듬뿍 넣고 새우젓으로 간을 해 깔끔하고 시원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 한 그릇 비우면 술기운이 싹 날아간다.

#위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2길 22

#문의 063-284-22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