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패션 맥시멈리스트이신가요?
의류 쇼핑에 지속가능성을 고민해 보세요
(2021년 10월 기사)

패션 맥시멈리스트이신가요?
의류 쇼핑에 지속가능성을 고민해 보세요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컬쳐 & 라이프 >
  • 함께 가요 내일로
    (2021년 10월 기사)
사진1
패션 맥시멈리스트이신가요? 의류 쇼핑에 지속가능성을 고민해 보세요
사진2
환경에 위협적인 요소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늘 착용하는 옷도 지구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사진3
패션이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수단이 되는 시대를 살면서 누구나 이전보다 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의류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최신 유행을 빠르게 반영해 저렴하게 유통시키는 이른바 '패스트패션'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사진4
이러한 소비형태의 변화로 인해 많은 재고가 남고 폐기되는 의류의 양이 늘어나면서 이는 고스란히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사진5
패션 산업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0% 가까운 양을 배출하는데 이는 항공과 해운 산업의 배출량을 합친 것보다 많은 양입니다.
사진6
이러한 까닭에 기후운동가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그레타 툰베리는 "새 옷을 사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의류 산업의 폐해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사진7
사실 패션 산업은 다양한 면에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면 섬유의 원재료인 목화를 생산하기 위해서 전 세계 농약 사용량의 20%에 달하는 살충제를 사용해 흙과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폴리에스터 소재는 해양 오염을 초래하는 미세 플라스틱 문제의 원인입니다.
사진8
천을 염색하는 과정에서도 화학물질로 인해 수질 오염을 발생시키고, 티셔츠 1장을 만드는 데에는 2,700리터의 물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남은 옷을 폐기할 때 역시 소각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매탄가스를 배출하고, 합성섬유는 분해되는데 수 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진9
환경을 생각한다면 의류 소비를 좀 더 신중하게 하고 폐섬유나 재고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브랜드를 이용하거나 중고장터 거래를 통해 수명을 연장시키고, 비건 패션 의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진9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고민은 생산자는 물론 유통 업체와 소비자들도 동참해야 합니다. 우리도 지구를 위해 지속가능한 패션을 고민하는 유의미한 변화에 동참해야 할 때입니다.

댓글목록

이경만님의 댓글

이경만

아름다워 요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