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내가 받은 지폐가 혹시 위조지폐?
홍콩의 지폐 디자인은 왜 다를까?
(2022년 08월 기사)

내가 받은 지폐가 혹시 위조지폐?
홍콩의 지폐 디자인은 왜 다를까?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특파원
    (2022년 08월 기사)
기고: 미래에셋박현주재단 글로벌 특파원 27기 박다봄
안녕하세요. 제27기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글로벌 특파원 박다봄입니다.
저는 올해 상반기 홍콩의 홍콩과학기술대학교(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 웹진을 통해 홍콩의 화폐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홍콩에 도착해서 자가격리가 끝나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근처 식당에서 밥을 먹은 저는 거스름돈을 받자마자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짐작 가는 분이 있을까요?

바로 한국에서 환전해 온 100홍콩달러와 거스름돈으로 받은 100홍콩달러의 디자인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왜 홍콩은 서로 다른 지폐 디자인을 갖게 되었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지 소개하겠습니다.
홍콩 야경 사진

홍콩의 동전 알아보기

홍콩에는 10cents, 20cents, 50cents, $1, $2, $5, $10 총 일곱 가지 단위의 동전이 있습니다. 동전은 지폐와 달리 모두 같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홍콩의 동전은 홍콩 정부(홍콩금융관리국)에서 발행됩니다. 동전의 중심에는 '바우히니아(Bauhinia)'라는 홍콩의 국화가 그려져 있고, 20센트와 2달러 동전은 다른 동전과 구분되는 독특한 물결무늬를 갖고 있습니다. 구형 동전에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1993년 1월 바우히니아 주화가 발행된 이후 거의 모든 구형 동전이 수거되었습니다. 현재 홍콩 내에서 사용되는 동전의 대부분은 바우히니아입니다.

홍콩 동전 사진
사진출처: 홍콩통화청 홈페이지(https://www.hkma.gov.hk)

10홍콩달러의 경우, 지폐와 동전을 모두 발행했습니다. 10홍콩달러 지폐 역시 동전과 같이 홍콩 정부에 의해 발행되고, 하나의 디자인만을 갖고 있습니다. 지폐의 디자인은 한 종류이지만, 10홍콩달러 지폐는 다른 지폐들과 다른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폴리머로 제작된 투명한 부분을 사진 속에서 찾으셨나요? 지폐 왼쪽 하단 부분에서 투명 소재로 제작된 바우히니아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02-2007년에 발행된 10홍콩달러 지폐의 경우, 다른 지폐와 같이 종이로 제작되었지만 현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2007년 이후 발행된 폴리머 지폐가 현재 유통되는 10홍콩달러 지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홍콩달러 지폐와 동전 사진

홍콩의 지폐 알아보기

홍콩에는 $10, $20, $50, $100, $500, $1000 총 여섯 가지 단위의 지폐가 있습니다. 위에서 10홍콩달러 지폐의 디자인은 한 가지뿐이라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10홍콩달러를 제외한 모든 지폐가 세 가지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각 지폐는 금액에 따라 다른 금액권과 구분되는 고유의 색을 갖고 있습니다. 20홍콩달러는 파란색, 50홍콩달러는 녹색, 100홍콩달러는 붉은색, 500홍콩달러는 갈색입니다. 가장 큰 금액권인 1,000홍콩달러는 주황색입니다.
홍콩달러 지폐 사진(1) 홍콩달러 지폐 사진(2)

홍콩의 독특한 화폐 발행 방식-산업은행 발행 방식

사진 속 지폐는 셋 다 녹색에 50이라는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지폐에는 사자, 두 번째 지폐에는 거북이 같은 동물, 세 번째 지폐에는 건물과 바우히니아가 그려져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지폐의 세부적인 요소들도 모두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폐의 디자인이 다른 것일까요? 신권과 구권이기 때문일까요?

홍콩의 지폐 디자인이 다른 이유는 홍콩의 독특한 화폐 발행 방식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화폐는 그 나라의 중앙은행에 의해 발행되고 관리됩니다. 우리나라 역시 한국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합니다.

하지만 홍콩은 '상업은행 화폐 발행 방식'을 사용합니다. 상업은행 화폐 발행 방식이란, 민간은행이 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세 개의 민간은행이 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세 가지 디자인의 화폐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홍콩상하이은행
홍콩상하이은행에서 발행한 50홍콩달러 사진
Standard Chartered Bank (Hong Kong)
스탠다드차타드은행(홍콩)
스탠다드차타드은행(홍콩)에서 발행한 50홍콩달러 사진
Bank of China (Hong Kong)
중국은행(홍콩)
중국은행(홍콩)에서 발행한 50홍콩달러 사진

사진출처: 홍콩통화청 홈페이지(https://www.hkma.gov.hk)

왜 홍콩은 상업은행 화폐 발행 방식을 채택했을까요? 정부의 무분별한 발권으로 인한 통화량 팽창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홍콩은 전통적으로 상업은행 규모가 큰 국가인 만큼 대형 은행들의 발권력을 인정할 수 있었고, 금융관리국은 통화량 팽창을 막기 위해 세 민간은행에 발권 권한을 위탁하였습니다.

세 곳의 은행에서 $20, $50, $100, $500, $1000 단위의 지폐를 발행하고 있고, 각 은행에서 발행되는 지폐는 다른 디자인을 갖습니다. 아래에 현재 발행되고 있는 세 은행의 지폐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같은 단위의 지폐는 동일한 크기와 색을 갖지만, 세부적인 부분이 매우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콩 동전 사진
사진출처: 홍콩통화청 홈페이지(https://www.hkma.gov.hk)

각 은행의 지폐는 같은 비율로 유통되고 있을까요?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지폐는 HSBC(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에서 발행된 지폐입니다. 특히,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에서 발행된 지폐는 정말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발행되는 화폐 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발행되는 화폐의 양은 Standard Chartered Bank → Bank of China → HSBC 순이라고 합니다.

지폐의 디자인이 달라 발생하는 문제

지폐의 디자인이 달라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우선, 지폐의 디자인 때문에 계산 과정에서 착오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알고 싶을 것입니다. 같은 금액 권종의 경우, 세부적인 디자인은 다르지만 크기와 색이 같습니다. 또한, 각 지폐는 다른 금액권과 확실히 구분되는 색상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계산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홍콩 ATM기기 사진

다음으로는 지폐의 디자인이 다르면 ATM사용은 어떻게 하는지도 알고 싶을 것입니다. ATM기기 이용 시, 같은 은행에서 발행된 지폐만 입출금이 가능할까요? 다행히 타 은행에서 발행된 지폐도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HSBC에서 발행된 지폐를 Bank of China나 Standard Chartered Bank의 ATM을 이용해 입금할 수 있고, HSBC의 ATM에서 돈을 출금하면 Bank of China나 Standard Chartered Bank의 지폐가 나오기도 합니다.

일상 생활 중 지폐의 디자인이 달라 발생하는 문제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지폐의 어떤 부분이 다른지 비교해보고, 세 은행에서 발권된 지폐를 모두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홍콩의 다른 지폐 디자인을 소개했습니다. 화폐 발행 주체가 국가인지, 상업은행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홍콩의 지폐 디자인이 참 흥미롭습니다. 홍콩의 화폐에 관해 추가적으로 알고 싶다면, 홍콩통화청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표현한 그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