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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럭셔리(비중확대)
차이나 펜트업, 럭셔리 업!(Vol.1)
(2022년 07월 기사)

글로벌 럭셔리(비중확대)
차이나 펜트업, 럭셔리 업!(Vo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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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07월 기사)
기고: 리서치센터소속 정우창 애널리스트, 김지은 애널리스트

글로벌 럭셔리 시장: 구조적 성장

글로벌 개인용품 럭셔리 시장: 전체 럭셔리 시장의 24.8%

소비자들이 흔히 접하는 고가 핸드백과 가방, 보석, 화장품 등의 럭셔리 제품은 개인용품 럭셔리(Personal luxury goods) 시장에 속합니다. 개인용품 럭셔리 시장은 고급 자동차(Luxury cars), 요트, 제트기, 럭셔리 여행/크루즈, 고급 음식과 술(Gourmet food & Fine dining) 및 명품 예술품(Fine arts)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2021년 기준 전체 럭셔리 시장에서 24.8%를 차지합니다.
(*이하 리포트 내의 럭셔리 시장은 개인용품 럭셔리 시장을 의미)

강력한 중국 럭셔리 수요로 22~25년 연평균 7.5% 성장 전망

2021년 글로벌 럭셔리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28.6% 성장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올해는 미국 소비 둔화 및 높은 베이스로 일시적으로 성장률은 둔화(-1.7%)될 것으로 보이지만 2025년까지 중국의 강력한 럭셔리 수요에 힘입어(중국인 럭셔리 구매 연평균 25% 증가) 글로벌 럭셔리 시장은 2022~2025년까지 연평균 7.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급 자동차 사진

미국이 가장 큰 럭셔리 시장으로 등극

2021년 기준으로 미국 국적 소비자들이 전체 글로벌 럭셔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1%로 가장 큽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중국 국적 소비자들이 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중국인 럭셔리 소비: 해외 여행 제한으로 코로나19 이전 대비 63% 회복에 그침

중국 국적 소비자들은 다른 국적 소비자들에 비해 해외 채널 구매 비중이 특히 높습니다(19년 기준 69%). 코로나19 기간 동안 해외 여행 제한으로 2021년 중국 국적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63% 수준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해외 여행 재개 시, 펜트업(pent-up) 수요가 향후 매우 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미국 국적 소비자들의 럭셔리 구매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해 2021년 기준, 2019년 대비 140%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향후 2022년에는 소비 둔화에 따른 역성장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별 판매 비중의 큰 변화

럭셔리 판매의 면세점 채널 비중은 7% 수준(2019년 기준)이며, 해외 매장에서 구매 비율 또한 높습니다. 따라서, 지역별 매출 비중과 구매자 국적별 매출 비중의 차이가 비교적 큰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여행 제한 등으로 중국 지역 매출(중국 자국 내에서 판매되는 럭셔리 제품-중국 면세점, 백화점, 브랜드 매장)이 전체 글로벌 럭셔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기준 21%로 2019년 11% 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반면 유럽 지역 매출 비중은 2021년 26%로 감소(2019년 31%)했습니다.

중국: 글로벌 럭셔리 시장 성장 엔진

중국인 럭셔리 구매: 고성장 유지

중국인의 럭셔리 구매(국내+해외 구매)는 PQ성장과 함께 2025년까지 연평균 25% 성장할 전망(19년 대비 약 1.5배 수준)입니다. 2019년 중국 1인당 GDP 1만 달러 돌파, 가처분 소득 지속 증가, 상향 구매 욕구가 높은 중산층의 증가 및 MZ세대의 소비 비중 확대가 럭셔리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중국인의 자국 내 명품 구입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될 경우 중국인의 해외 명품 구입 시장의 동반 회복세를 전망합니다.

중국 중산층 빠른 증가: 20년 26% → 30년 56%

중국은 지난 2021년 8월 '공동부유' 기조 발표를 통해 빈부 격차 축소, 중산층 육성, 내수시장 활성화, 지속 가능 성장을 추구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공동부유' 정책 기조 아래 2035년까지 2020년 GDP 기준 2배 실현과 도시화율 상승을 목표(21년 64.7% → 35년 75%)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수경제의 성장과 함께 중국 중산층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특히 향후 10년간 중상위 소득자(Upper-middle income, 가구당 소득 16만~34.5만 위안)는 중국 내수 소비시장 전반에 걸쳐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예상(2020년 26% → 2030년 56%)됩니다.

쇼핑을 표현한 그림

중국 럭셔리 구매 채널 변화: 해외에서 국내로

중국인 명품 구매 지역/채널 변화: 해외 → 국내

중국인의 럭셔리 제품 구매 지역 / 채널은 1)중국 자국 내 구매(국내 면세점, 백화점, 브랜드 매장) 및 2)해외 구매(해외 면세점+해외 브랜드 매장)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과 중국 정부의 고강도 방역 조치에 따른 해외 여행 제한 등으로 중국인 해외 구매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2021년 기준 해외 럭셔리 제품 구입은 전체 중국인 럭셔리 제품 구입의 5%에 그쳤습니다(2019년에 69%).

중국 자국 내 럭셔리 구매: 2025년까지 연평균 9.3% 성장
중국 국내 면세점 성장률: 2025년까지 연평균 21.7%

반면 중국 자국 내 구매는 매년 꾸준히 성장해 2021년 약 594억 유로(YoY+35%)로 2019년 규모의 2배 수준입니다. 중국 국적 소비자의 자국 내 럭셔리 구입 비중은 2018년 약 27%에 불과했으나, 2021년 95%까지 상승했습니다. 해외 여행 재개 시 중국 자국 내 럭셔리 구입 비중이 2025년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나(56%), 전체 중국인 명품 수요 회복에 힘입어 중국 자국 내 명품 구매 금액은 2025년까지 연평균 9.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중국 자국 내 명품 구입 중 국내 면세점 채널 비중이 2021년 13%에서 20% 수준까지 증가가 예상되어 2025년까지 CTG 등 중국 면세점 업체들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2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명품 가방 사진

중국 자국 내 럭셔리 구매 촉진 관련 정부 정책

외화유출 통제, 국내소비 진작을 위한 우호적인 정책 시행으로 중국 자국 내 면세 산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입 관세 인하, 회색시장 통제 강화, 자국 내 럭셔리 마켓 성장 도모 등이 대표적입니다. 더불어 보따리상(따이꼬우) 등 불법행위 단속 강화, 전자상거래의 합법적인 운영도 유도하고 있습니다.

중국인 자국 내 명품 구매 장단기 성장 여력 풍부

중국 정부의 해외 여행 제한 및 고강도 방역 조치가 2022년 연말까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단기 수혜 또한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시에 장기 성장 모멘텀 또한 충분합니다. 우선 1)외화 유출 통제 및 국내 소비 진작을 위한 우호적인 정책 지속, 경쟁력 향상, 2)보따리상 및 기타 채널 관리 감독 강화에 따른 반사 수혜 기대 및 3)럭셔리 브랜드 업체들의 중국 집중 투자(브랜드점 오픈 및 중국 내 면세점 라인업 강화), 서비스 향상 등으로 중국 자국 내 럭셔리 소비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 여행 재개 시 출입국 면세 및 시내 면세 수요가 회복하면, 중국인 국내 명품 소비의 해외 전환에 따른 매출 손실분이 일부 상쇄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 및 부동산 시장 불황 등 전반 소비시장 위축 시 럭셔리 시장의 소비 둔화 리스크도 동시에 존재합니다.

중국인 럭셔리 해외 구매 2025년에서야 2019년 수준으로 회복 전망

코로나19 확산 후 2020년 중국인 자국 내 명품 소비 비중이 처음으로 중국인 해외 명품 소비 비중을 상회했습니다. 고강도 방역 정책으로 2022년 연말까지 중국인 해외 명품 구매 비중은 현재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하반기 중국인 해외 명품 소비 시장이 회복세로 전환하고, 2025년 중국인 해외 명품 소비는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중국인 럭셔리 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63%, 중국인 해외 명품 소비는 2019년 대비 4%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즉, 중국인 해외 명품 소비가 국내 명품 소비로 완전히 대체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향후 해외 여행 재개 시 반등 여력이 충분할 것으로 판단되며, 중국 국적 소비자의 해외 럭셔리 소비 규모는 2019년 670억 유로→ 2021년 30억 유로 성장 및 2025년에는 2019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쇼핑을 표현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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