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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 BNPL-Stripe
(2021년 10월 기사)

BNPL(Buy Now Pay Later) 결제 유행과 Low-Code 전자결제기업 Stripe

핀테크 : BNPL-Stripe BNPL(Buy Now Pay Later) 결제 유행과 Low-Code 전자결제기업 Str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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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10월 기사)
기고: 글로벌주식컨설팅팀 한인섭 선임매니저

BNPL(Buy Now Pay Later) 이슈, 결제 산업을 흔들다

NPL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카드 산업계를 흔들고 있음

미국 소비자 신용 지표 호조에도 불구하고 Visa, Mastercard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여행제한 장기화 우려가 대표적인 이유이나 BNPL 부각에 따른 카드사 입지 축소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금융 산업 내 BNPL의 입지는 3가지로 설명로 할 수 있습니다. ①Amazon의 Affirm과의 파트너쉽 체결, ②Square의 Afterpay 인수, ③글로벌 4위 유니콘인 Klarna의 가치(456억 달러)가 그것입니다.

BNPL이란 무엇인가?

BNPL(선 구매 후 결제)은 이용자에게 무이자 또는 저비용으로 상품 구매 대금을 분할 납부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BNPL 장점은 소비자 신용등급과 관계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분할납부(할부) 거래수수료가 존재하지 않는 점입니다. 업체들은 소비자에게 할부 수수료를 받는 대신에 가맹점으로부터 거래액의 2.5~4% 수수료를 받으며, 소비자에게는 할부대금 연체시 연체수수료를 받습니다.

BNPL과 관련된 글로벌 주요 기업은 Afterpay(APT.ASX), Klarna(비상장), Affirm(AFRM.US), Paypal(PYPL.US)이 있습니다. 애프터페이(Afterpay)는 호주 기업으로 미국, 영국으로 진출을 시작하였으며, 클라르나(Klarna)는 스웨덴 기업으로 북유럽을 거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신용평가 없이 사용이 되기 때문에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젊은 연령대에서 사용이 활발(BNPL 사용자 분석 결과 35세 이하 사용자가 영국 75%, 호주 60%)한 BNPL은 빠른 성장성을 보이고 있는데 Afterpay, Affirm, Klarna 3사의 2020년 거래규모는 전년 대비 98%, 76%, 32% 증가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거래규모는 2020년 거래규모의 70% 도달한 상황입니다. Paypal도 2020년 8월부터 BN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미국 BNPL 사용자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Forbes, 미국 내 순위는 Paypal > Klarna > Affirm > Afterpay 순).

온라인 결제를 표현한 사진

금융당국의 규제 보완 작업

BNPL에 대하여 사용이 활발한 호주, 영국의 금융당국은 BNPL 거래 증가 속도에 주목하면서 소비자 보호 및 신용시장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①BNPL 소비자들은 신용(credit) 상품이 아닌 지급결제 또는 직불카드 형태로 인식하고 있으며, 감독당국의 규제를 받고 소비자 보호를 받는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BNPL 제공사의 수익 구조 상에서 소비자의 채무부담 능력이 고려되지 않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정보 편향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③가맹점은 여러 BNPL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부 BNPL 제공사가 해당 소비자에 거래를 거절하더라도 타사의 BNPL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여 소비자 지급여력 이상의 부채가 창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④BNPL 사용자는 신용평가회사에 거래 등록 의무가 없어서 고객신용평가 시 부정확한 평가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영국은 2021년 2월 BNPL 규제 적용방향을 발표하고 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감독 규제를 만들어 가는 중이며, 호주도 2021년 10월부터 금융당국 감독에 편입할 예정입니다.

BNPL을 바라보는 평가

BNPL 사용자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험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지만 MZ세대의 차세대 결제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잡는 것에 초점을 더 맞춰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와 다르게 금융당국의 감독을 통하여 빠르게 제도권에 편입되고 있으며, 클라르나가 글로벌 유니콘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보면 단기간 형성되고 끝날 테마가 아닙니다. 한국의 경우 신용카드 보급이 널리 이루어진 상황에서 알리페이와 같은 QR 간편결제 도입이 실패한 사례 존재하지만 BNPL 도입은 생태계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ow-Code/No-Code 트렌드. 유니콘 'Stripe' 상장 준비 중

BNPL을 바라보는 평가

핀테크보다는 SaaS(클라우드)에 가까운 개념으로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일반인도 앱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Low-Code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줄이고 대부분을 화면에 그림을 그리듯 개발하는 것(아마존 허니코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앱스)이고, No-Code는 코드 사용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으로 가상의 화면에 기능만 배치하면 그 화면을 바로 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Low-Code/No-Code가 부상한 것은 클라우드 확산 속에 기업의 내부 환경에 맞추어서 커스터마이징이 된 비즈니스 앱을 직접 만들어 쓰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일즈포스는 자사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사고 팔 수 있는 앱 익스체인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4천 개가 넘는 앱이 올라와 있으며 대부분 로우코드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커스터마이징 앱의 문제는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다는 점이었는데 개발 후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다보니 몇 년 사용하다가 다시 개발하는 사례 속출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앱의 업그레이드 문제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SaaS) 확산 및 클라우드 개발 환경 진화에 따라 극복 가능한 문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그림

Stripe 글로벌 2위 유니콘

Stripe는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결제시스템을 'Low-code' API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2020년 CNBC 선정 혁신 기업 1위를 기록했습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통신 간 사용되는 언어체계. 자주 사용되는 기능(예: File Open)을 부분 프로그램으로 모아놓은 것).

Stripe의 기업가치 평가는 950억 달러(※ : 1위 바이트댄스 4,250억 달러, 3위 스페이스X 740억 달러, 4위 클라르나 456억 달러)로 2021년 7월 상장 준비를 위해 법률회사를 고용해 전통적인 IPO보다는 직상장(Direct Listing)을 추구할 가능성 높으며, 상장 시점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습니다(2021년 상장은 어렵다는 의견 다수).

Shopify가 사용자에게 맞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면 Stripe는 결제 플랫폼에 집중하여 사용자 맞춤 환경을 제공합니다. 경쟁력의 예를 살펴보면 ①간편한 결제 환경 구축: 판매자가 Paypal 결제 시스템 연동을 위해서는 9단계 과정 요구. 이에 비하여 Stripe는 3단계 과정으로 압축(스트라이프 회원 가입 후 API 소스코드를 판매자 홈페이지에 붙여넣으면 완료) ②단일 페이지 결제: Paypal의 경우 별도 페이지창을 열어서 구매 절차 진행(쇼핑몰과 페이팔 홈페이지를 왕복해야 함). 이에 비하여 Stripe는 단일 페이지에서 결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지문 결제를 표현한 사진

Stripe의 결제 플랫폼을 사용하는 회사로는 Amazon, Google, Salesforce, Shopify, Microsoft 등 대기업을 포함하여 수백만 개 회사로 추정되며, 135개 이상의 통화 및 결제방법 제공합니다. 세일즈포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는데 세일즈포스는 Salesforce Customer 360 플랫폼에서의 결제 솔루션으로 Stripe의 Commerce Cloud Payments 제공합니다.

금융 결제 플랫폼은 원활한 결제 처리, 결제 사기 탐지를 포함한 보안 문제를 포함한 기술력 요구하는데 Stripe와 경쟁할 수 있는 회사는 Braintree(Paypal 인수) 정도입니다. Stripe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결합하여 훔친 신용카드 결제하는 행위를 감지하는 'Radar', 해외 은행계좌 개설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Atlas'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Stripe의 상장 전후로 금융 결제 기업(Paypal, Square 등)과 SaaS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요 결제 기업 동향: Paypal, Square, Affirm

Paypal(PYPL.US)

  • 2분기 기준 활성 계좌수 4억 개(YoY +16%). 결제금액 3,110억 달러(YoY +40%). 매출액 62.4억 달러(YoY +19%) 결제 자회사 Venmo는 7,600만 개 활성계좌 보유 및 2분기 580억 달러(YoY +58%) 결제금액 기록.
  • 2분기 eBay 기반 결제금액 YoY -37% 기록. eBay는 결제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자체 결제시스템을 쓰면서 페이팔의 결제를 2023년까지 허용하기로 함.
  • eBay에 대한 회사의 평가: Paypal의 eBay 총결제액 비중은 6년 전 26%에서 현재 3%로 하락. 이미 예정되어 있던 일로 eBay의 전환이 빠를수록 미래 수익 성장이 빨라질 것이라고 함.
  • FY2021 총결제액 전망 상향: 총결제액 증가 YoY +33~35%(이전 대비 3~5% 상승, 팬데믹 이전 평균 대비 10% 높음).
  • 3분기 가이던스와 연간 가이던스의 차이: YoY 성장률 관점에서 3분기는 부진하나(eBay 전환 영향에서 벗어나는) 4분기 만회할 것으로 보고 있음.
  • 향후 성장 전략으로 (Buy Now) Pay Later Initiative와 In-Store Initiative 제안. 이번 분기 호주에서 BNPL 서비스 런칭 및 독일에서 확장 예정. In-Store Initiative는 페이팔의 QR코드 결제(1,300만개점 가입) 및 Paypal Reward Card(호주 출시), Paypal 신규 POS 기기 런칭(디지털 POS기기인 Paypal Zettle 미국 내 런칭)이 있음.
  • 동사의 핵심 투자동력은 간편송금 및 결제 서비스 Venmo. 빠른 이체(기존 은행 간 계좌이체 1~2일 VS 벤모 30분)와 SNS 연동기능 장점. 2017년 오프라인 결제 기능 추가 이후 200만 곳 이상의 매장에서 사용 가능해짐.
  • 암호화폐 솔루션 기업으로도 변신 중. 암호화폐 수탁, 결제, 송금, 구매 기능을 페이팔 월렛과 벤모에서 지원.
  • 하나의 앱에서 금융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포함하는 금융 슈퍼 앱(Super App) 구상.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초기 버전 코드는 완성하였다고 함. 몇 개월 내 출시 예정.
  • 8월 31일, 주식 거래 플랫폼 검토 중이라는 보도(CNBC) 나옴.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FINRA를 통하여 회원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하며 8개월 이상 소요 전망.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서 얻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확장하는 것으로 판단.
앱 결제를 표현한 사진

Square(SQ.US)

  • 2분기 결제금액 428억 달러(YoY +87%), 매출액 46.8억 달러(YoY +143%). 매출액 컨센서스(50.5억 달러) 하회(※가상화폐(비트코인) 제외 시 매출액 19.6억 달러(YoY +87%)). 매출 절반 이상이 비트코인 거래량과 관련 있음.
  • 가이던스 제공하지 않음. 2021년 컨센서스 매출 190.5억 달러(YoY +100%), EPS $1.87(YoY +289%).
  • 동사의 사업은 Seller(소상공인 중심 POS 결제 수수료 사업)와 Cash App(송금, 뱅킹, 비트코인 거래)으로 구분. 2분기 동사의 매출 구분으로 Transaction 기반 매출 12.3억 달러(YoY +80%), Subscription 매출 6.8억 달러(YoY +98%). Subscription으로 표기되는 매출은 대부분 'Cash App'의 Instant Deposit과 'Cash Card'의 transaction fee에서 발생. Cash App에서 비트코인 매매가 가능하며 거래 수수료를 수취하는데 동사는 Bitcoin Revenue라는 항목으로 별도 표기.
  • 기존 동사의 투자포인트인 ①Cash App의 네트워크 구축 효과와 ②Seller의 국내외 확장을 더하여 ③Afterpay 인수를 통한 Cash App-Seller 성장동력 강화 기여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음.
  • 2분기 컨퍼런스콜의 관심은 BNPL 업체 Afterpay 인수(290억 달러)의 시너지 효과에 집중됨.
  • 회사는 Afterpay의 6천만 명 이상의 소비자와 10만 개 이상의 판매자(Seller) 확보를 통해 생태계 확장이 가능하다고 봄.
  • Seller 측면에서는 BNPL을 통한 더 많은 판매 유도 효과, Cash App 측면에서는 결제 수단 강화 측면에서 시너지 전망함.
  • BNPL분야로의 경쟁심화(Paypal, Amex, Apple 등)에 대해서는 판매자와 소비자 생태계를 모두 갖춘 생태계를 갖춘 결제 플랫폼은 많지 않으며, 공급업체들을 연결해주는데 있어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다고 함.
  • Afterpay는 호주, 뉴질랜드 BNPL 시장을 장악하였으며, 최근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전역에서 강력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이후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에서 출시하면서 글로벌 입지도 강화하고 있음. Afterpay가 진출한 국가에 Cash App이 진출하지 않은 경우 최근 출시한 'Money by Afterpay'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음.
  • BNPL은 전자상거래 거래수단의 2%에 불과하고 신용카드 소비금액보다도 적기 때문에 침투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음.

Affirm(AFRM.US)

  • 미국 상장사 중 순수 BNPL 플레이어. 아마존이 동사의 BNPL을 사용하기로 함. 9월 9일 FY4Q21 실적 발표.
  • Square가 Afterpay 인수 이후에 Affirm도 인수 대상이 되지 않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 내 존재.
  • FY 3분기(5월 10일 실적 발표) 기준 총결제액 22.5억 달러(YoY +83%). 활성이용자수 536만 명(YoY +60%), 매출액 2.3억 달러(YoY +67%), 영업이익 GAAP -1.7억 달러(손실폭 확대), Non-GAAP 500만 달러(YoY +2%).
  • FY 4분기 가이던스: 총결제액 22~25억 달러, 매출 2.15~2.25억 달러, Non-GAAP 영업손실 -0.50~0.55억 달러.
  • FY2021 가이던스: 총결제액 80.1~80.5억 달러, 매출 8.24~8.34 달러, Non-GAAP 영업손실 -0.50~0.55억 달러.
  • 거래 형태는 70%가 POS시스템, 30%가 Affirm App(모바일,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구매자의 43%는 무이자로 서비스를 받음(57%는 이자 부담). 구매자들의 카테고리는 다양하나 스포츠 및 실외 제품 비중이 가장 큼(28%).
  • 영업이익 개선이 명확하지 않아 투자 시에 재무 상태를 고려하고 진입할 필요 있음. 동사의 사업모델은 판매자에게 동사가 대금을 지급하고 구매자에게 추후에 분할로 지급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업 성장 속도가 빠르면 손실이 나는 것은 당연하나 자산-부채 간의 만기 불일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은 고려해야 함.
온라인 결제 사진
  • 자금조달은 비증권화된 부채(Affirm이 직접 보유한 부채나 SPV의 담보부채가 포함) 23%, 증권화된 부채 31%(증권화: ABS, ABCP 형태로 유동화), 부외부채(제3자가 보유하고 있는 부채로 재무상태표에 잡히지 않음. 보통 파생상품) 45%.
  • 8월 27일, Amazon은 Affirm과 함께 선별된 고객을 대상으로 BNPL 결제 솔루션 테스트를 완료하고 해당 결제 솔루션이 곧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 일부 Amazon 고객은 Affirm을 사용하여 $50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월별 분할 결제를 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게 됨.
  • Amazon이 Affirm을 파트너로 택한 것에 관하여 Apple이 캐나다 시장을 접근하기 위해 동사를 파트너로 선택한 것처럼 다수 판매자 대상으로 새로운 데이터 액세스 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Amazon Pay의 빠른 강화를 위한 것으로 여겨짐.
  • Affirm은 Walmart, Shopify, Peloton을 주요 고객으로 가지고 있음. Shopify는 Seller들에게 Shop pay를 구축하고 있으며, 7월 중순까지 100만 이상의 Seller들에게 Shop pay가 설치가 됨. 캐나다 선두 BNPL업체인 PayBright(Affirm 소유)는 5천 명 이상의 Seller를 보유하고 있으며, Apple Canada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상황.
  • BNPL 시장은 침투율은 높지만 경쟁도 심화되고 있음. BNPL 솔루션 다운로드 내역을 볼 경우 2018년 4분기 Affirm은 78%를 차지하였으나, 2021년 1분기에는 16%까지 하락. 2021년 기준 BNPL 앱 다운로드 점유율은 1위 Klarna(34%), 2위 Afterpay(26%), 3위 Affirm(16%), 4위 Quadpay(16%), Sezzle(6%)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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